화성시-수원시 지자체간 갈등 확산?...1라운드 화성광역화장장, 2라운드 수원비행장 이전
상태바
화성시-수원시 지자체간 갈등 확산?...1라운드 화성광역화장장, 2라운드 수원비행장 이전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5.09.13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민군공항 대책위’, 수원공항이전 후보지선정 결사반대...국방부 시위·10만명 서명운동
화성시민들이 뿔났다.지난 10일 팔탄면 새마을회관에서 화성시 군공항 이전 대응 대책위원회는 ‘수원 군 공항 이전 예비후보지 선정’ 결사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경기타임스

화성시민들이 뿔났다. 그리고 수원의 서수원권 지역주민들도 뿔났다.

"왜"

화성광역화장장과 수원비행장때문이다.

이로인해 화성시와 수원시의 갈등의 불 씨앗이 꺼지지 않고 점점 더 타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제1라운드의 불씨는 화성광역화장장?...제2라운드 불씨는 수원비행장이전 후보로 화성시 선정?

이때문에 화성시와 수원시의 지자체간 갈등이 확산될 전망이다. 지자체간 갈등이 제2라운드를 예고하고 있다.

수원시와 화성시는 그렇지 않아도 갈등 요인이 있다.

지난 5월에 수원시가 매달 직거래장터를 개설해 화성시 농산물 판매를 지원하자 화성시가 통합을 위한 정치적 목적이 있다며 해당 농민들의 참여를 막은 전력이 있다.

■화성시-수원시 갈등 제1라운드.

▶제1라운드의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은 5월이다.

지난 5월에 수원시가 매달 직거래장터를 개설해 화성시 농산물 판매를 지원하자 화성시가 통합을 위한 정치적 목적이 있다며 해당 농민들의 참여를 막은 전력이 있다.

1라운드의 최대 갈등은  화성광역화장장 건립이다.

수원시가 공식적으로 반대하고 나서면서 이웃사촌인 화성시와 본격적인 대립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는 서수원주민과 화성시와의 '민관' 갈등이 지자체간 갈등으로 확전됐다.

두 지자체간 결정적이유는 여기에 있다.

수원시는 광역화장장과 관련해 경기도가 신청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변경안 심사를 앞두고 국토교통부가 요청한 의견조회에 대한 답변서에 "입지선정 과정에서 수원시나 인접 주민과 충분한 협의나 절차 없이 결정됐고, 이로 인해 파생된 갈등조정이 원활이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반대이유를 밝혔다.

그동안 화성종합화장장 사업에 대해 별다른 반대의사를 내놓지 않은 수원시의 갑작스러운 반대발표에 화성시는 당황했다.

왜냐하면 수원시가 화장장 문제에 대해 이웃 지자체의 행정에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하며 적극적인 개입을 자제해 왔기 때문이다.

이에 화성시 관계자는 "수원시가 이웃행정에 개입하지 않는다고 해놓고 갑자기 너무 강경하게 반대하고 나와 당혹스럽다. 연화장이라는 장사시설도 운영하는 수원시가 왜 이렇게 나오는지 잘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수원시-화성시 갈등 2라운드.

▶2라운드는 수원비행장 이전문제다.

수원시가 수원비행장이전 예비후보로 화성시를 지목하고 있기때문이다.
 
수원시의 최대 민원사업인 수원공군비행장 이전 사업이 6월4일 국방부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그래서 이전 후보지로 경기남부 지역이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 중 한 곳으로 화성시가 유력하다는 설이 이미 오래전부터 나돌았다.
이때문에 화성시의회는 2월 3일 '수원군공항 화성시 이전 반대 결의안'까지 통과시켰다.
 
이번에는 화성시민들이 나섰다.

지난 10일 화성시 군공항 이전 대응 대책위원회(이하‘대책위’)는 ‘수원 군 공항 이전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을 결사반대한다고 팔탄면 새마을회관에서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지난 7월 29일 새마을회, 통·이장단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등 화성지역 3개 단체 회원 120여명으로 구성해 발족했다.

화성시 사회단체와 시민으로 구성된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수원 군 공항의 직접 피해지역이며 오산비행장과 매향리 미공군 폭격장 등 군 공항 중첩 피해지역인 화성시로 또다시 군 공항을 이전한다는 것은 상식과 도리에 어긋난 처사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수원 군 공항은 지난 60년 동안 수원시민과 화성시 동부권 주민들에게 극심한 소음피해와 재산권 제한을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탄약고는 화산동과 기배동 주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위험 시설물이므로 반드시 이전되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한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대책위는 수원시의 이전건의 과정에서 화성시와 충분한 의견을 공유하지 않은 것과 일부 언론의 화성시 서부권을 군 공항 이전부지로 기정사실화 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반박의견을 밝혔다.

국방부는 그동안 예비이전후보지가 아직 검토된 바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수원시 관계자가 ‘수원 군 공항 이전사업’순회 설명회에서 국방부로부터 예비이전후보지가 ‘바닷가 근처’, ‘주민수가 3천호에서 5천호 정도’ 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책위는 주민과의 협의를 거쳐 투명하고 신중하게 예비이전후보지를 검토하겠다던 국방부의 공언이 거짓임을 스스로 반증한 것이라며 화성시민을 기만한 것에 대해 적극 항의했다.

대책위는 “군 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은 투명하고 신중하게 추진되어야 하며, 화성시와 화성시민들의 염원을 저버리고 정치논리, 안보논리, 다수의 이익만을 앞세워 힘없는 소수에게 희생을 강요한다면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반대는 지역이기주의(NIMBY)가 아닌 그 동안 많은 피해를 감수해온 화성시민의 정당한 권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