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산학협력 지원받은 스타트업 기업, 스마트홈 시장 진입
상태바
경기도, 산학협력 지원받은 스타트업 기업, 스마트홈 시장 진입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5.07.29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산학협력 지원을 받고 있는 안산의 IT(정보기술) 솔루션 기업 ‘네스트필드’가 스마트홈 시스템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

29일 경기도에 따르면 한양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네스트필드(대표 김유철)가 지난 6월 부산 명륜2차 현대아이파크 2천 가구에 출입문, 주차장 등 자동개폐시스템을 납품했다.

기존 시스템이 단말기 무선인식에 RFID(전자태그 방식)와 Zigbee(근거리통신방식의 하나) 등 2개의 주파수를 사용한 데 반해 네스트필드는 Zigbee 1개만을 사용, 비용을 줄이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기술 차별화를 이뤘다.

이밖에 거실, 욕실 등의 조명을 조절하는 제어시스템을 포함해 지난 2013년부터 올해 6월 현재까지 아이파크 아파트와 상가 등 12곳에 스마트홈 시스템 모듈을 납품했다.

네스트필드는 현재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빌딩 사업도 추진 중이다. 생산 현장에서 사용되는 여러 시스템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24시간 작동하는 빌딩 유무선 센서에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모아 다시 사용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등이 이들의 연구 주제다.

안산시 창업센터를 거쳐 지난해 한양대 창업보육센터에 둥지를 튼 네스트필드는 지난해 4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올해 상반기에만 4억 원, 연말까지 8억 원 매출이 예상된다. 네스트필드는 경기도의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와 한양대를 통해 연구비와 기술 지원을 받은 산학협력 프로세스의 수혜 업체다.

중앙대학교가 개발한 배추와 무의 융합 신종 채소 ‘배무채’, 한경대학교가 면역기능을 증진해 선풍을 일으킨 ‘참살이막걸리’ 등도 모두 경기도가 대학에 지원한 GRRC 프로그램의 성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