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견제'에 재선 김문수 지사 '고전' 전망
상태바
'야당 견제'에 재선 김문수 지사 '고전' 전망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0.06.0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문수 "한나라당 참패 원인은 소통 부족"

야당 장악 경기도의회 "道 사업 꼼꼼히 따지겠다"

한나라당 소속 김문수 현 지사가 재선에 성공하면서 앞으로 4년간 경기도정의 기조는 지금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선거를 통해 그동안 한나라당이 장악하고 있던 도의회의 제1당이 민주당으로 교체되고, 시장.군수도 상당수 야당 후보가 당선되면서 그동안 김 지사가 추진해온 대규모 사업들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단 정부가 주도하는 4대강(한강) 정비사업은 도를 비롯해 남양주.광주.여주.양평.가평 등 해당 6개 지자체 단체장 가운데 5명이 한나라당 소속인데다 역시 5명이 현직 단체장이어서 사업추진이 지금과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6명의 당선자는 한강 정비 사업에 대해 '적극 찬성'이거나 '필요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주당 등 야권은 한강 정비사업의 중단을 요구하고 있어, 도가 앞으로 관련 예산을 편성 또는 집행하거나, 지류 준설 등 도 자체의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데 도의회의 제동이 잦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자치 침해"라고 주장하는 도 교육청과 갈등의 원인이 됐던 도청 교육국 설치 문제와 1조원에 달하는 도의 학교용지매입비 미지급금 문제를 두고도 적지 않은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김 당선자는 "교육국 설치는 절대 교육자치 침해가 아니며, 전임 지사들이 학교용지매입비를 미지급했다고 지금 학교를 짓지 못하겠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한 뒤 "학교용지매입비 미지급금은 순차적으로 지급하겠지만, 교육국은 오히려 본청에도 추가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해 왔다.

그러나 그동안 야당 도의원을 중심으로 지역내 야권에서는 "교육국은 교육자치 침해"라며 폐지를 요구해 왔다.

따라서 다음달 도의회가 새로 구성되면 제1당인 민주당을 중심으로 교육국의 폐지 또는 명칭변경 요구 움직임이 표면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GTX 사업이나 수도권 규제완화, 무한돌봄 사업 등은 그나마 지역 주민들의 지지율이 높아 야당 도의원이나 시장.군수라 하더라고 쉽게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김 당선자가 '3개 노선 동시 착공'을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해 온 GTX의 경우 야당 도의원들이 필요한 사업이라 하더라도 타당성 등을 꼼꼼하게 따져 보겠다고 벼르고 있어 사업 지연 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밖에 도의회에서는 180여명이 넘는 도청내 계약직 공무원에 대해 '손을 보겠다'고 밝히고 있고, 야당 소속 단체장들도 도 인력이 차지하는 부단체장에 대해 교체 또는 전입 반대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어 김 당선자는 조직 운영에서도 과거 한나당 일색일 때와 달리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4대와 5대에 이어 이번에 3선 도의원에 당선되면서 차기 도의회 의장 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고 있는 허재안(민.57.성남2) 도의원 당선자는 "도의회는 한나라당과 함께 최대한 협의해 운영할 것"이라며 "그러나 도의 사업에 대해서는 철저히 따질 것은 따질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단 한푼도 예산을 통과시키지 않을 생각이며, GTX 사업도 타당성 등을 면밀하게 따져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당선자는 도의회 및 시.군과 업무협력에 대해 "더 겸손하게, 더 소통 위주로 엄선해서 핵심 업무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소통'을 통해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