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경기도 청렴도시 최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수원시, 경기도 청렴도시 최우수기관 선정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5.07.0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선정한 ‘제4회 경기도 청렴대상’에서 수원시가 최우수 기관의 영예를 차지했다.

도는 청렴대상 심사위원회를 열고 기관부문 최우수에 수원시, 우수에 광주시, 장려에 안성시를 각각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개인 부문은 7명이 추천되었으나 심의 결과 적격자가 없어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았다.

기관 부문 최우수를 수상한 수원시는 다각적인 청렴 노력이 높이 평가받았다. 수원시는 하도급 불법 근절을 위한 ‘클린페이 시스템’ 운영, 직무관련자와의 부당한 관계를 근절하기 위한 골프 및 사행성 오락 금지, 산하기관 인사 청탁 금지 등 행동강령규칙 개정해 청렴도를 높이고 있다.
 
도는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위해 후보자들에 대한 공적사항을 경기도 홈페이지(www.gg.go.kr)에 공개해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현지실사, 청렴대상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상자를 최종 결정했다.

전본희 감사관은 “앞으로 개인 부문 심사평가지표를 보완해 현대적 의미의 청렴인 적극행정을 실현한 공무원을 적극 발굴하고 청렴대상 시상금을 증액하는 등 청렴 우수기관 위상에 걸맞은 청렴대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2013년 광역자치단체 최초 청렴선도클럽에 선정됐으며, 2014년 청렴도 평가 전국 1위를 달성하는 등 공직사회 청렴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아울러 적발 위주의 기존 감사문화에서 탈피해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전컨설팅 감사제도, 공무원의 복지부동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찾아가는 기업애로기동해결단 등 선진 감사기법을 도입해 타 시도에 모범이 되고 있다. 특히 사전컨설팅 감사제도는 지난 5월 6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규제개혁 장관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극찬하며 전국 확대를 지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