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공약.. 공약이 `공약'(空約)이 안됐으면 한다.
상태바
지방선거 공약.. 공약이 `공약'(空約)이 안됐으면 한다.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0.05.1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공약.. 공약이 `공약'(空約)이 안됐으면 한다.
 

6.2지방선거가 15일 앞으로 다가왔다. 6.2 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광역단체장 후보 캠프에서 요즘 많이 앞세우는 선거구호는 무엇일까.

물론 지역발전의 일꾼이 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한 가지가 더해졌다. 일자리 창출이 그것이다. 후보마다 일자리 수만개 공약은 '기본'이다.
 
극심한 청년취업난을 반영한 듯 하다. 그래서인지 일자리 공약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의 무관심을 조금이나마 녹여 표로 연결해보겠다는 후보들의 의지가 읽힌다.
 
투자나 기업 유치, 사회적 기업 육성, 국제행사 유치 등을 통해 후보마다 적게는 수만개에서 많게는 수십만개의 일자리를 약속하고 있다.

그러나 눈여겨 봐야 할것이 있다. 대학 총학생회장들이 "겉만 그럴싸한 선거 공약은 이제 그만"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겉만 그럴싸한 공약이 아닌 20대를 위한 실천적이고 현실적인 공약을 내달라."라는 것이다.

도지사 후보들이 제시한 대학 관련 공약을 하나하나 짚어보며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제시다.

예컨대 김문수 예비후보의 대학생 학자금 지원 확대 및 도내 대학 기숙사 설립 지원 등의 공약은 어떻게 예산을 확보하고 어떤 방법과 절차에 따라 실현할지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유시민 예비후보의 임기내 일자리 30만개 창출 공약과 관련해선 얼마나 `좋은' 일자리인지, 재원 마련은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힐 것을 촉구했다.

그런데 후보들은 경제자유구역.구도심 개발에서 건설업 부문 8만개, 청년인턴십.공공근로 등 공공부문 9만개 등 4년간 총 18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교육.복지.환경.의료.노인.공공안전 등의 분야에서 사회서비스 일자리 3만6천개를 창출, 9만6천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도정을 맡으면 20조원의 투자를 끌어들여 20여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양질의 일자리 7만개를 임기내에 만들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또한 연대기구를 구성, 일자리지원센터를 설립해 10만개를 창출하겠다라고 한다.

대기업 총수와 접촉 해 기업투자를 유치 하겠다. 연구 개발센터를  유치하겠다. IT.BT.CT 등 첨단 융합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겠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렇 듯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후보자들이 과연 일자리 창출을 할수 있을까? 의문이 간다. 당선되기위해 일단 약속하고 보자는 식은 아닌지...

아니면 장황한 숫자만 나열하고 있는것은 아닌지...지방 고용시장 확대는 이제 선거현장에서 `약방의 감초'가 됐다.

홍수를 이룰 정도다. 유권자의 마음을 어떻게든 잡아보려는 후보들의 절박한 마음은 이해한다. 그러나 꼼수는 두지 말어야 한다. 하지만 구체적 실행 계획이 들어 있지 않는것 같다.

현실성이 떨어지고 있다. 문구에 그친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자칫하다가는 가뜩이나 어려운 광역단체의 재정을 더욱 낭비하는 결과도 빚어질 수도 있다. "겉만 그럴싸한 선거 공약은 이제 그만"하자. 걱정이다. 공약이 `공약'(空約) 될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