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초평동 마을복지사업“플라워 힐링 업”성료
상태바
오산시 초평동 마을복지사업“플라워 힐링 업”성료
  • 이효주 기자
  • 승인 2022.11.29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오산시 초평동 마을복지사업 ‘플라워(Flower) 힐링 UP’이 올해 4회차를 마지막으로 성공리에 마쳤다.

초평동 마을복지사업“플라워 힐링 업”성료ⓒ경기타임스
초평동 마을복지사업“플라워 힐링 업”성료ⓒ경기타임스

29일 동에 따르면 이번 마지막 회에는 초평마을 건강 이음터와 협업하여 초평동에 거주하는 치매 환자 중 우울감을 가지고 있거나 심리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고 추천받아 진행했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말벗 및 활동 보조, 귀가 이송 지원 등을 도맡아 긍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동에서는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생활 실태에 대해 상담도 진행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경제적·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대상자가 있을 경우 사례관리 등 사후 관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여하는 치매환자 및 가족 10명은 골드러스트, 황금크로톤, 마삭줄, 페라고늄 등 모듬 식물로 나만의 반려 꽃 화분을 꾸몄다. 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평소 야외 활동이 어려운 치매 환자 가족들에게 소근육 활동을 통해 주의력과 관찰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기회가 됐다는게 동 관계자의 설명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치매 환자 가족 A씨는 “집안에 (치매)환자가 있다라는 것만으로도 힘들고 우울할 때가 많았는데 오늘 치매를 앓고 계신 어머니와 모처럼 외출을 나와 흙 냄새도 맡고 예쁜 꽃으로 화분도 만들다 보니 마음이 꽃씨처럼 가벼워지는 것 같다”며 “꽃을 보고“사랑해”라고 말하시는 어머님을 보니 너무 행복해 보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심연섭 초평동장은“올해 마을복지사업 추진 결과를 경험 삼아 내년도에는 더욱 관내 취약계층에게 도움을 주는 내실있는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플라워(Flower) 힐링 UP!’은 지난해 2월 초평동 마을복지계획단 구성 후 전문가 컨설팅, 주민 욕구조사, 주민 선포 및 공유회를 거쳐 지난 6월 초평동 대표 마을복지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주민 참여 및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마음이 힘든 사회적 취약계층의 정서 지원 및 관계 회복을 위하여 ‘꽃’(반려식물)을 활용한 원예 심리 활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