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근 화성시장, 1일 ‘호우 피해보고 및 대책회의’ 통해 첫 시정업무 시작
상태바
정명근 화성시장, 1일 ‘호우 피해보고 및 대책회의’ 통해 첫 시정업무 시작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2.07.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정명근 화성시장은 1일 ‘호우 피해보고 및 대책회의’를 통해 첫 시정업무를 시작했다.

사진)정명근 화성시장, 취임식 대신 호우피해 긴급대책회의 열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정명근 화성시장, 취임식 대신 호우피해 긴급대책회의 열고 있다.ⓒ경기타임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날 오전 화성시청 5층 재난상황실에서 취임선서를 마친 후 시장 주재로 ‘호우 피해보고 및 대책회의’를 열고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상황 및 향후 복구계획에 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 시장은 “단시간 집중된 호우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지만 실과소를 중심으로 빠른 대처와 복구작업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며 “아직 복구가 완료되지 못한 피해지역에 대해서도 최대한 빠른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 시장은 “침수로 인한 점포나 사유시설의 피해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경기도 소상공인 재해구호기금 등을 활용, 빠른 피해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하고 “국내외 선진 재난대비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우리 시에 맞는 재난안전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현재까지 보고된 화성시 피해상황은 총 94건(공공시설 피해 51건, 사유시설 피해 43건)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92건에 대해 긴급복구가 완료됐다.

한편, 정명근 화성시장은 취임 첫날 일정으로 현충탑 참배를 마치고 바로 시청으로 이동해 ‘호우 피해보고 및 대책회의’를 개최했으며 이후 봉림사와 사강시장, 송산면행정복지센터 등 호우피해 지역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 제8대 화성시장 취임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95만 화성시민 여러분!

그리고 화성시를 위해 헌신하고 계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제8대 화성시장 정명근입니다.

저의 취임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고맙습니다.

아울러 민선8기 화성시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과 자문을 해 주신 인수위원회 박철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과 자문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시는 시(市) 승격 당시 19만 명에 불과했던 인구가 22년이 지난 현재 95만 명의 대도시로 급성장하였습니다.

머지않은 인구 100만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변화와 혁신을 기대하는 시민 여러분의 소명을 안고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기대와 바람에 한 치의 어긋남이 없도록 시민 한 분 한 분의 뜻을 충실히 시정에 반영하여 화성시장으로서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을 엄숙히 다짐합니다.

사랑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지난 20여 년 간 화성시의 화려한 성장 이면에는 신도시와 구도심, 도시와 농어촌의 지역 간 불균형이 발생하고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조변화와 일자리 문제는 지역 간, 세대 간의 갈등을 야기하고 있으며 계층 간의 양극화는 코로나 펜데믹을 지나면서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지역, 세대, 계층 간 갈등과 불균형을 해소하고 공동체를 회복하여야 합니다.

또한 화성시민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스마트혁신 산업과 인재 육성을 통해 지속발전 가능한 도시로나아가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있습니다.

저는 오늘 균형, 기회, 혁신이라는 3대 가치를 기반으로 시민 여러분께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제공하고, 미래 혁신 도시 화성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을 선언합니다.

‘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을 위해 ‘균형발전 특례시’‘스마트 미래도시’ ‘포용적 복지도시’‘친환경 생태․문화도시’ ‘지역상생 기업도시’의 다섯 가지 비전을 제시하며 다음과 같이 약속드립니다.

먼저, 권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개발로 지역불균형을 해소하여 도시의 질적 균형을 이루겠습니다.

시의원, 전문가, 지역대표 등으로 화성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화성시정연구원을 설립하여 권역별 맞춤형 발전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가치를 드높이겠습니다.

서남부권은 해양․생태문화의 관광자족도시, 교통․행정의 중심지이자 농·어업과 기업이 상생하는 산업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동부권은 4차 산업 집약도시 및 고품격 문화 교육 도시로 꾸며 나가겠습니다.

둘째,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이 편리한 교통망을 확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기존 도로망과 연계되는 고속순환도로망으로 동탄~향남~남양~매송 구간을 연결하여 1시간 이내 생활권을 조성함은 물론 도시 균형발전의 초석을 다지겠습니다.

동탄 트램, GTX-A 조기 개통과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철도 노선의 조기 착공에 힘쓰겠습니다.

신안산선∙신분당선의 향남 연장, GTX-C 병점 연장이 정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시내 버스노선 환승 체계를 개편하고서울, 수원 등 주요 지역 버스노선을 신·증설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를 높이겠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통합관제시스템 도입 및 위험시설 전수조사를 통해 각종 범죄 및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시민이 마음 편하고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더불어 잘 사는 포용적 복지시정을 펼치겠습니다.

생애 주기별, 대상별, 계층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화성을 만들고, 화성의 미래 성장을 견인할 청소년 육성에 힘쓰며, 시민 모두가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확대로 생활 안정에 노력하겠습니다.

도움의 손길이 부족해서 생활고 등 극단적인 선택 위기에 처한 시민과 시장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자살예방 핫라인’을 구축해 소중한 생명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누구도 소외됨 없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 안전망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넷째, 세계적인 친환경 생태 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는 제부도, 전곡항과 궁평항의 서해안 갯벌과우음도, 공룡알 화석산지, 화성습지와 비봉습지 등 천혜의 자연, 우수한 생태 관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남양~궁평항 자전거길을 조성하는 등 자연친화적인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인프라를 확충하여 관광객들이 힐링할 수 있는 공간, 체류형 생태 관광의 명소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동탄 1, 2신도시에 화성의 랜드마크이자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아시아 최대 규모의 ‘도시형 정원 보타닉가든(botanic garden)’을 조성하여 트램과 연계한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겠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화성국제테마파크의 조속한 건립 및 차질없는 개장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지역상생을 이끌겠습니다.

기업과 일자리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입니다.

투자하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화성을 위해 기업 경영활동을 방해하는 각종 규제를 합리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트렌드 변화에 맞춰 다양한 산업 간 융∙복합을 지원하고 신산업 육성을 위한 지방정부 차원의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기업들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육성에도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 발전을 위한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당부드립니다.

우리시는 서울시의 1.4배에 달하는 광활한 면적, 도시, 농․어촌이 공존하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으로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등 1만 2천여개의 공장이 입지하고 있습니다.

인구증가율 전국 최고, 전국 지자체 중 가장 젊은 도시로 무궁무진한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기회의 도시입니다.

유능한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과 연구기관을 적극 유치하고 관내 도로∙교통망을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첨단 미래도시 테크노폴(technopole) 화성’을 구축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잠시 떠났던 고향에 다시 돌아온 것처럼 낯설지 않으며, 여러분과 함께 다시 일할 수 있어 무척 기쁩니다.

언제나 ‘시민이 주인’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시정’이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직무를 수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화성시 공직자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에 정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보장하며 직원복지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인사를 운영하겠습니다.

공직자 여러분은 오직 일과 능력, 업무 결과로 평가받게 될 것입니다.

오로지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깨끗한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저와 함께 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존경하는 95만 화성시민 여러분!

동료 공직자 여러분!

시민 여러분의 지지와 선택을 받아 오늘 민선8기 ‘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의 첫 발을 내딛으려 합니다.

동장 같은 시장, 동네 아저씨 같은 시장으로 시민의 눈높이로 끊임없이 소통하겠습니다.

각계각층의 의견을 청취하여 시정에 반영하는 등시민이 주인이라는 일념으로 열린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과거의 방식과 관행만을 고집하지 않을 것이며, 혁신행정을 통해 역동성 있는 화성시를 만들겠습니다.

삶의 불확실성이 우리의 삶을 위협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 때 ‘좋은 행정’은 삶의 불확실성과 시민의 삶 사이를 중재하고,다시 미래로 내딛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코로나19가 앗아간 평범한 일상을 다시 회복시키고, 지금의 대내외적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미래 화성의 비전을 함께 밝힙시다.

오직 시민과 함께 ‘좋은 행정’을 펼치겠다는 오늘의 초심을 끝까지 지켜 가겠습니다.

누구나 살고 싶고,이사 오고 싶은 도시!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인구 100만을 넘어 세계적인 도시로 비상하기 위한 힘찬 날갯짓에 함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 7. 1.

제8대 화성시장 정 명 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