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과 함께 살아온 삶 이재준 첫 수원특례시장 당선인은 누구?..."나의 사랑, 나의 수원에 새로운 수원특례시 새 역사 열겠습니다"
상태바
수원과 함께 살아온 삶 이재준 첫 수원특례시장 당선인은 누구?..."나의 사랑, 나의 수원에 새로운 수원특례시 새 역사 열겠습니다"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2.06.07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나의 사랑, 나의 수원에 새로운 수원특례시 새 역사 열겠습니다"

사진)이재준 수원시장 당선인이 2일 당선이 확정된 후 환호하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이재준 수원시장 당선인이 2일 당선이 확정된 후 환호하고 있다.ⓒ경기타임스

민선 8기 수원특례시 호를 이끌게 된 이재준 당선인. 그는 수원이 찾던 도시 전문가, 5년 수원시 부시장 등 학자에서 행정가, 시민운동으로 수원시를 발전시켜 왔다. 그래서 그에게는 발로뛰는 그리고 슬기롭게 협상하는 행정가로 통한다.

그러던 그가 첫 수원특례시장으로 당선됐다. 이 당선인은 수원시의 미래 100년을 위해 대기업 및 첨단기업 30개를 유치하겠다는 약속을 제1호 공약으로 이야기했다.

그래서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이다. 수원시가 다시 경기도 제1의 경제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시정에 임한다"고 당선 소감을 발표했다.

이 당선인은 "4년은 수원시에 있어 가장 중요한 4년이다. 수원특례시가 경기도 수부도시로서의 위상을 되찾는 시간이다. 혼자 결정하고 혼자 뛰지 않겠다. 오직 시민만을 믿고 시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수원 시민의 뜻을 받들어, 정파를 떠나 오직 수원특례시의 성공을 위해서 시민이 참여하는 정치로 출발, 성공하겠다"고 다짐했다.

수원특례시장으로 첫 번째 일은 바로 약속을 지키는 일이라고 말하는 수원이 찾던 도시 전문가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당선인.

가슴 뛰는 수원특례시을 위해 학자에서 행정가로, 시민운동가에서 정치인으로 30년 수원에서 살아온 삶의 궤적을 짚어본다.

- 가난했던 어린 시절

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는 1965년 충남 연기군에서 태어났다. 경북 포항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다. 이 후보의 아버지는 충남 연기 출신으로 상고를 졸업하고, 막노동을 하며 가족을 부양했다. 이재준은 어릴적, 아버지의 일을 종종 도왔다. 아버지가 시멘트, 모래, 물을 맨손으로 버무리는 모습이 기억난다고 한다. 아버지는 70대 중반의 나이에 혈액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사진)어머니와 아버지.ⓒ경기타임스
사진)어머니와 아버지.ⓒ경기타임스

잔소리 한번 안 하는 아버지와 달리 어머니는 엄했다. 어머니는 골목에서 채소 가게를 하며 매일 채소와 물건을 광주리 가득 머리에 이고 집에 왔다. 어머니는 작은 것에 감사하는 소시민이자 기독교인으로 살려고 노력했다. 

이재준은 책을 좋아하고 성실한 학생이었다. 고등학교 시절 낮에는 학교,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저녁에는 체육관에서 유도를 하며 보냈다.
넉넉하지 못한 가정형편 때문에 대학 진학을 포기해야 고민했다. 전액 장학금을 주는 사관학교진학도 생각해 봤다. 우여곡절 끝에 포항 집을 떠나 서울에 있는 대학로 향한다.

- 코뿔소 학회장과 효자동 윗동네의 기억

 책에서 볼 수 없던 많은 정보와 사상을 대학에서 접했다. 이념, 문화, 빈부 문제에 충격을 받고 대학 3학년까지 학생운동에 매진했다. 당시 별명이 ‘코뿔소’였다. 학생회에서 일을 해내는 추진력이 대단하다는 이유였다. 반정부 시위의 일환으로 수업 거부 운동을 추진했던 사건이 결정적이었다. 

사진)문재인 대통령과 함께.ⓒ경기타임스
사진)문재인 대통령과 함께.ⓒ경기타임스

3학년 마지막 학기, 진로에 대한 고민이 시작됐다. 그때 운동권 학생은 졸업 후 공장에서 노동자로 일하며 노동운동을 하는 것이 대다수였다. 하지만 집안 형편이 어려워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들었다.

당시 ‘18세기 영시’ 과목을 강의하던 교수님과 5주에 걸친 인생 상담을 했다. ‘지금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경제적으로 자립해서 네게 내재된 본래의 꿈을 좇으라’는 조언에 함께 학생운동을 하던 선후배에게 훗날 전문가로 사회 운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때부터 박사 과정까지 공부에만 전념했다. 그렇게 이른 나이에 공학박사가 됐다.

- 학교를 넘어 시민운동으로

석사 시절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에 취업했다. 이재준이 살던 포항 효자동에 제2의 포항제철 주택단지 건설을 맡게 된다. 효자동은 윗동네와 아랫동네로 나눠져 있었다. 이재준의 집이 있는 아랫동네는 빈민촌이고, 윗동네는 포항제철 사원 주택단지였다. 

사진)대학시절.ⓒ경기타임스
사진)대학시절.ⓒ경기타임스

어린 시절 윗동네는 동경의 대상이었다. 전문가로서 참여하는 첫 번째 주택단지 계획이 어릴 때 동경하던 포항제철 주택단지가 된 것이다. 어릴 적 꿈이 학문과 연구로, 그리고 현장실무로 연결됐다.

35살에 공학박사 학위를 받고 대학교수가 됐다. 협성 대학교 도시 공학과, 아주 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로 일하며 ‘지속가능한 도시’에 관심을 가졌다. 환경친화적 도시, 생태 도시, 탄소 중립도시, 도시재생에서 거버넌스 도시, 포용도시, 스마트시티로 그의 관심은 확장해 나갔다.

교수를 하며 시민이 주인인 도시에 관심이 생겨 시민운동에 참여했다. 경실련, 녹색연합, 환경정의시민연대 등에서 도시개혁과 환경운동의 논리를 실제 행동으로 옮겼다. ‘시민참여 도시대학’을 10년 이상 운영했다. 도시의 문제를 거주민이 직접 진단하고 처방하자는 취지는 이때 시작됐다.

사진)대학 학위수여식.ⓒ경기타임스
사진)대학 학위수여식.ⓒ경기타임스

결국 국토부의 전국 교육 정책으로 발전, ‘도시대학’, ‘마을대학’, ‘도시재생대학’ 등의 효시가 됐다. 1997년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고 공약으로 내세웠던 ‘개발제한구역 해제’는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재준은 35세 젊은 도시공학과 교수로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관리’법 제정에 참여했다.

오랫동안 대립 중인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환경평가를 실시해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고 보전 평가 기준과 정책 방향을 세웠다. 환경단체와 타협해 지방 도시는 개발제한구역을 전면 해제하고 수도권과 대도시는 보전하도록 했다.

- 학자에서 행정가로

1998년 가을, 대한주택공사 주택연구소에서 근무했다. ‘환경 친화적인 주거단지 모델’을 주제로 세미나에서 수원환경운동센터 사무처장이던 염태영을 처음 만났다.
 

사진)학자시절.ⓒ경기타임스
사진)학자시절.ⓒ경기타임스

염태영은 ‘수원천 복원 운동사례’를 발표했는데 직접 실천한 내용이었다. 이론 연구만 하던 이재준은 감동하고 함께 하기로 결심했다. 그 후 정책을 함께 논의하고 현장에서 함께 실천했다. 시민운동의 동지로 지내며 우정과 신뢰도 쌓았다. 2006년, 수원시장에 도전하는 염태영을 도왔다. 시민운동을 하는 교수 20여 명과 함께 공약을 만들어 냈지만 낙선했다. 
2010년 염태영은 두 번째 도전에 성공했다. 이재준은 기술행정총괄 제2부시장직을 제안받고 행정가로 새 인생을 시작한다. 5년동안 부시장을 하며 최장수 부시장 기록을 세웠다. 염태영과 가치와 신념이 비슷했고 신뢰하고 존중했다. 염태영을 평생 동지로 생각하게 됐다. 

건축, 교통, 안전, 환경, 건설, 녹지 등 도시 계획 전반의 기술 분야 행정을 총괄했다. 학자로서 20년간의 연구 경험과 시민사회의 활동 경험을 현실 행정에 적용했다. 부시장으로 재직한 5년 동안 ‘지속가능한 수원’, ‘거버넌스 수원’, ‘환경친화적인 수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가 만든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은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에도 모범사례로 등재됐다. 

수원천, 광교산, 칠보산의 등산로와 산림을 복원해 수원 시민에게 선물했다. 또한 시민의 여가생활을 위해 도시공원을 확대했고 ‘영흥수목원’과 ‘일월수목원’을 만들었다. 물의 도시란 별명에 걸맞게 빗물저금통, 대형 빗물저장소를 설치해 생태순환형 도시의 기반을 다졌다. 이재준의 환경친화적 정책은 대한민국 지자체가 벤치마킹하는 좋은 선례가 됐다. 덕분에 대한민국 지속 가능한 도시대상, 정책대상, UN 해피타트(Habitat) 대상을 수상했다. 

- 천분의 일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원에서 차 없는 도시인 ‘생태교통 페스티벌’을 한 달간 진행했다. 하지만 교통 체증을 우려한 주민과 상인의 반발로 기획단계부터 위기였다. 설득이 필요했다. 행궁동에 임시 거처를 구하고 주민들과 저녁에 막걸리를 마시며 해외 사례를 얘기했다. 

이재준의 집요함에 주민들이 찬성으로 돌아섰다. 75개국 1250개 도시가 참가했고 100만 명의 방문객이 찾았다. 행궁동은 수원의 대표 관광 지역이 됐다.

여기에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생태교통페스티벌 준비 단계에서 막내아들이 축구를 하다 사고를 당했다. 전두엽이 손상돼 심각한 뇌병증이 왔다. 낮에는 업무를 보고, 저녁에는 주민들을 설득하고, 그리고 병원에서 가족과 아들을 간호했다. 잠을 거의 못 잔 채 몇 달 동안 수원시청, 행궁동, 삼성병원을 오갔다. 페스티벌이 끝날 때까지 아무에게도 소식을 알리지 않았다. 몇 개월 뒤 아들은 완치했다. 
“힘든 일이 생길 때마다 ‘그때 비하면 천분의 일도 안 되지’라며 스스로 주문을 걸곤 한다.” 
(이재준 저서 ‘이재준의 뚜벅뚜벅’ 중)

- 도시 전문가

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토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초점을 맞춰 신 행정수도, 기업도시, 혁신도시를 추진했다. 

이재준은 노무현 전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세종특별시 기틀을 마련한 ‘행정중심 복합도시건설 추진위원회’의 자문위원, 주민 참여형 도시재생 사업의 효시인 ‘살기 좋은 도시 만들기 위원회’에서 부위원장을 맡았다. 

이재준은 낙후된 도시에 도시 전문가를 보내는 ‘도시닥터’제도를 통해 경북 봉화에 파견됐다. 은어 축제를 흥행시키고 송이버섯 박물관을 세웠다. 봉화는 3년 연속 1등 지방자치단체가 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그를 청와대에 초청해 그 공로를 치하했다.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의 부의장을 했다. 2016년 대한민국 국토 및 도시정책을 비롯해 경제와 복지, 포용적 성장, 국토 및 도시정책 등의 공약을 제안하고 검토했다. 

2016년 말 문재인 선거 캠프의 ‘정책공간 국민성장’에서 스마트시티, 도시재생뉴딜 등 국토 및 도시정책 분야의 정책을 제안했고 ‘인재영입위원회’에서는 청년, 여성, 전문인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영입했다.

2017년 8월 ‘정당발전위원회’의 기획단장을 맡았다. 당원의 의사를 상향적으로 반영하는 민주적 구조를 만들고 자발적 당원 모임인 ‘당원자치회’를 설치했다. 권리당원 강령을 개정하고 합당·해산 시에 투표로 의견을 반영했다. 투표·토론·발안·소환 4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경기도 공동선대위원장과 수원갑 선거위원장을 했다. 수원갑(장안) 지역에서 자전거 유세와 청년 거리 공연을 해 화제를 모았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문 대통령 후보 시절에 만들어진 ‘국민성장연구소’를 거쳐 인수위 없이 출발한 문정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전문위원을 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포용국가, 도시재생, 스마트시티 등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설계했다. 

이외에도 국가균형발전 시행계획, 생활SOC복합화 사업, 국가균형발전종합정보시스템(NABIS) 구축 및 운영, 지역 활력 프로젝트 추진, 성장촉진지역 재지정 등 다방면의 일을 맡았다. 

2018년 더불어민주당 경제 싱크탱크인 ‘국가경제자문회의’의 위원으로 활동했다. 기술혁신형 중소벤처기업 육성안을 마련했다. 국토종합계획 및 국토·건설 분야의 미래 방향과 규제 완화에 힘썼다. 

- 직접 발로 뛰는 행동가

2016년 수원장안의 현역의원이 탈당했다. 당원과 지지자들은 리더를 잃어 망연자실했다. 이재준은 매주 당원들을 모아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여했다. 2017년 지역위원장을 맡아, 탈당한 의원과 함께 일했던 당원들에게 품고 17년 대선, 18년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다. 중앙당·경기도당 우수지역위상과 당대표 특별포상을 받았다. 위기에 빠진 지역위를 구해 최우수 지역위로 이끈 것이다.

지역의 문제를 시민과 함께 해결하기 위해 연간 20회가 넘는 토론회와 간담회를 개최하며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전국 최초로 예비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했다. 2019년 지역위원회 최초로 ‘300인 원탁토론’을 하고 장안의 미래 성장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시민이 스스로 필요한 것을 결정하고 논의하는 새로운 정치를 마련했다. 

대표 사례는 파장동의 공무원 연수기관을 이전하면서 생긴 부지에 콘서트와 축제가 열리는 문화 공간을 만들었던 일이다. 교통 체증에 시달리던 정자3동 중심상가 일대는 보행로를 넓히고 시민들의 쉼터가 있는 감성상권이 되었다. 이 모두가 주민과 머리를 맞대 논의하고 이뤄낸 일이다. 

2019년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장안구 지역 거리에서 매일 1시간씩 63일 동안 했다.

초등학교부터 경로당까지 직접 발로 뛰며 불편한지 조사했다. 체육관이 없는 학교엔 체육관을 신축하고, 경로당의 고장 난 냉장고와 낡은 TV들을 새 제품으로 바꿨다. 연무동에는 183억 원 규모의 지역 살리기 사업이 시작되었다. 낡은 집들은 깨끗하게 단장될 것이고 보행로가 넓어져 모두가 안심하고 걷게 될 것이다. 어르신들을 위한 AI 말동무, 동네목욕탕, 문화센터도 빠질 수 없다. “현역의원보다 낫네!” 주민들에게 듣는 최고의 칭찬이다. 

도시 전문가 30년, 수원 시정을 책임진 5년, 지역위원장 3년의 경험이 있어 가능한 일이었다. 살기 좋은 도시를 꿈꾸던 교수이자 시민운동가는 행정가로 수원을 발전 시켰다. 그는 이제 다시 신발 끈을 다시 조여 맨다. 
권력·계파·이념에 휘둘리는 정치가 아닌, 시민이 참여하는 정치, 서로 무릎을 맞대는 정치, 생활이 중심이 되는 정치를 꿈꾼다. 시민이 불편을 느끼는 제도를 고치고 시민의 정치 참여를 법과 제도로 정착시키고자 한다. 시민의 손으로 도시를 바꾸고 나라를 바꾼다는 오랜 꿈을 현실로 만들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