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 조미옥 의원,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돌봄체계 구축 정책토론회 
상태바
수원시의회 조미옥 의원,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돌봄체계 구축 정책토론회 
  • 이진호 기자
  • 승인 2021.11.13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조미옥 의원(더불어민주당, 금곡·입북동)은 12일 시의회 세미나실에서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역사회 돌봄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12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수원시의회 조미옥 의원이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돌봄체계 구축 정책토론회을 가졌다. ⓒ경기타임스
사진)12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수원시의회 조미옥 의원이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돌봄체계 구축 정책토론회을 가졌다. ⓒ경기타임스

이날 토론회에는 조미옥 의원을 비롯해 신용일 한경대학교 교수, 노석원 장애인평생교육학회 이사, 자립생활지원시민연대 이종희 회장·이영이 총무, 우윤정 JL한꿈예술단 이사, 김영식 드림온학교 교장 등 전문가들과 수원시 장애인복지과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박명래 장애인복지과장은 △발달장애인 조기발견체계 및 서비스 연계,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바우처 제공, △장애인 재활·여가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시에서 추진하는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돌봄 사업들을 소개했다.

토론자들은 발달장애인의 돌봄을 가족에게 떠넘기기보다 국가가 책임지고 맞춤형 복지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교육·돌봄·복지’가 어우러진 평생교육시설을 제도화하여 장애인 가족의 해체를 막고, 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조미옥 의원은 “시의회에서도 무장애 도시 조성, 장애인 가족 및 발달장애인 지원, 열린 관광 환경 조성 및 지원과 관련된 조례를 제·개정하는 등 장애인들의 권익 증진을 위한 기반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에게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라며, “장애인의 개별 특성에 맞게 일자리를 발굴하고, 나아가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