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반려가족과, 아동복지과, 아이사랑담당관 신설... 2022년 ‘아이키우기 좋은 화성시’ 추진
상태바
화성시, 반려가족과, 아동복지과, 아이사랑담당관 신설... 2022년 ‘아이키우기 좋은 화성시’ 추진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1.11.1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화성시가 가족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화성시청 전경.ⓒ경기타임스
사진)화성시청 전경.ⓒ경기타임스

화성시는 동물보호․복지업무를 전담하는 반려가족과 신설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복지국 내에 반려가족과를 신설하여 동물 보호 및 복지 수준 제고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행정수요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화성시 반려동물 등록 수는 2017년 14,178마리에서 2021년 36,216마리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유기동물 처리 수는 1,172마리에서 2,324마리로 껑충 뛰어오르며 경기도 2위까지 올랐다.

하지만 이에 걸맞은 조직을 갖추고 있지 않아 반려인과 비반려인 간 갈등, 반려동물 안전사고 등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어 왔다.

시에서 반려가족과를 신설하는 것은 상징적 의미가 내포돼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기 좋은 환경이 거주지를 고르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시는 앞서 지난 3월 동탄 여울공원 내 반려견 전용 놀이터를 조성해 운영 중이며 향후 1개소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시는 아동복지과, 아이사랑담당관 신설을 추진한다.

생애주기별 중장기 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아동복지정책 전담부서를 구성해 아이키우기 좋은 가족 친화적 사회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반려동물과 아이를 키우기 좋은 도시는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라며, “온 가족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보다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직개편 관련 조례 개정안은 오는 25일부터 내달 16일까지 열리는 제207회 정례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