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시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O! 살림살이’발간
상태바
오산시, 시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O! 살림살이’발간
  • 이효주 기자
  • 승인 2021.09.0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오산시는 2020 회계연도의 재정집행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알기 쉬운 결산 보고서 ‘O! 살림살이’를 제작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시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O! 살림살이’발간ⓒ경기타임스
사진)시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O! 살림살이’발간ⓒ경기타임스

시는 매년 시의회의 승인을 거쳐 결산결과를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수천 장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과 어려운 용어, 복잡한 결산 통계 등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시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어려운 결산 용어를 순화하고 핵심사항을 20여 쪽 정도 분량으로 요약한 ‘O! 살림살이’를 제작해 시민들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O! 살림살이’는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영수증 형태로 작성해 도표와 그래프를 활용한 세입·세출현황과 재무제표 결산내용으로 구성됐다.

2020회계연도 주요성과, 예산의 흐름, 회계현황, 세입·세출 구조 및 결산액, 자산과 부채, 타 지자체와의 주요지표 비교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결산결과를 시민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시 재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O! 살림살이’는 시 홈페이지 게시와 함께 소책자로 제작돼 9월 중순부터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배부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