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지방정부 연구원 4곳과 공동연구. 소상공인 지원정책 등 머리 맞대
상태바
경기연구원, 지방정부 연구원 4곳과 공동연구. 소상공인 지원정책 등 머리 맞대
  • 전찬혁 기자
  • 승인 2021.09.02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연구원은 지역 간 우호 발전 및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광역지방정부 연구원 4곳과 공동연구를 진행․추진 중이라고 2일 밝혔다.

경기연구원과 경기도는 지난 5월 울산시․울산연구원, 6월 경상남도․경남연구원, 7월 전라남도․광주전남연구원, 8월 대전시․대전세종연구원과 각각 공동연구를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공동합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합의문 주요 내용은 지역 간 우호 발전과 협력 증진을 위해 지역 현안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정책연구 진행에 서로 협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선 울산연구원과 ‘소상공인 지원정책 협력방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와 울산시의 소상공인 지원정책 우수사례를 조사․분석해 상호 연계․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경기연구원은 경기도 재난지원금 등 보편 지급에 따른 내수시장 활성화 및 소상공인 지원 효과 등을 살핀다.

경남연구원과는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 조정방안 연구: 경기도 및 경상남도 사례를 중심으로’를 공동연구 중이다. 지방분권 확대와 지역 간 활발한 교류로 지방정부 간 다양한 갈등이 지속해서 발생하는 가운데 경기도와 경상남도 역시 교통․환경 등과 관련해 인접 지방정부와 견해차로 갈등 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관련 사례들을 심층 분석해 갈등 조정을 위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함께 찾아보고자 한다.

이밖에 광주전남연구원과 ‘어린이 교통 안전대책 효과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를 진행하며, 대전세종연구원과 공동연구 아이템 발굴을 논의하고 있다.

김태영 경남연구원 미래전략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현안과 정책을 공유하고, 상호 연계 협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연구원 관계자는 “지역단위에서 개별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는데 공동연구들을 통해 다양한 사안을 협력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