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원스톱 수출패밀리 사업’으로 중소수출기업 해외판로 개척 지원
상태바
수원시, ‘원스톱 수출패밀리 사업’으로 중소수출기업 해외판로 개척 지원
  • 이해용 기자
  • 승인 2021.07.1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2개 창업·중소업체 제품 홍보영상 제작해 아리랑TV로 전세계 송출

- 중소업체 제품 ‘도어 투 도어’ 방식으로 ‘원스톱 수출 운송지원’

- 비대면 수출판매개척단 온라인 수출협상 7차례…35개 기업 참여

[경기타임스] 수원시가 ‘원스톱 수출패밀리 사업’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수출기업을 지원한다.

사진)수원시 중소 수출기업 지원 사업을 소개하는 카드뉴스. ⓒ경기타임스
사진)수원시 중소 수출기업 지원 사업을 소개하는 카드뉴스. ⓒ경기타임스

수원시는 지난해 2월 국내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직후 발 빠르게 비대면 수출지원사업을 준비했다. ‘원스톱 수출패밀리 사업’은 ▲창업·중소업체 비대면 수출 지원 ▲원스톱 수출 운송지원(절차 간소화) ▲비대면 수출판매개척단 등으로 이뤄진다.

지난해 3월 시작한 ‘창업·중소업체 비대면 수출 지원’은 해외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창업·중소업체의 제품 홍보영상 제작·해외송출을 지원하는 것이다.

수원시 지원으로 중소업체의 TV 방송용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영상은 아리랑 TV(아리랑 국제방송)·아리랑 유튜브를 통해 106개국에 송출된다. 지난해에는 17개 업체, 올해는 15개 업체의 TV방송용 홍보 영상을 제작해 송출했다.

지난해 3월 시작한 ‘원스톱 수출 운송지원’은 수원시가 경기지방우정청과 협약을 체결하고, 창업·중소업체가 간편하게 제품을 외국에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수출업체가 제품을 내륙운송을 거쳐 해상·항공 운송으로 수입국까지 보내고, 통관을 거쳐 수입국에서 내륙운송까지 진행해야 하는 5단계 수출운송 절차를 수출업체가 바이어(구매자)에게 우체국 국제특급(EMS)으로 직배송하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방식으로 간소화했다. 수원시는 지금까지 57개 중소기업의 수출제품 국제운송비를 지원했다.

지난해 5월 시작한 ‘비대면 수출판매개척단’은 수원시가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해 관내 창업·중소기업의 비대면 수출 협상을 지원하는 것이다.

수원시 참여업체들은 바이어(구매자) 업체와 원격 영상회의 시스템(ZOOM)을 활용해 수출 상담을 하고, 수량·생산·포장·납기 등 실무사항을 협의한다. 해외 바이어는 화상으로 수출기업의 제품과 홍보물을 확인한다. 지금까지 비대면 수출 협상을 7차례 진행했고, 35개 기업이 참여했다.

송봉재 수원시 기업지원과장은 “코로나19 대유행이 다시 시작되면서 수출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소 수출기업들이 피해를 최소화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