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작극행정, 지속가능발전, 대한민국디자인, 아름다운 화장실 등 잇따라...시민 중심 행정 ‘대통령상 행진’결실로
상태바
수원시, 작극행정, 지속가능발전, 대한민국디자인, 아름다운 화장실 등 잇따라...시민 중심 행정 ‘대통령상 행진’결실로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0.12.0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적극행정 대상

- 먹거리 나눔으로 마을을 살리는 16개 공유냉장고, 지속가능발전 대상

- 표준화된 가이드라인 보급 등 디자인 중심 행정, 대한민국디자인 대상

- 화장실 문화 발상지의 명예 높인 ‘미술관 옆 화장실’,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경기타임스] 수원시가 올해도 상복이 터졌다. 적극행정 .지속가능발전.디자인.화장실 등 대회 및 공모전 대상 소식 잇따라고 있다. 지자체에서 최고를 달렸다. 권위를 인정 받았다.그 증거로 전국 단위 규모의 대회와 공모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상’ 혹은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겹경사가 잇따르고 있다. 감염병 확산으로 올해는 다양한 시정 정책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시민의 안전과 복지 향상, 미래와 지속가능성을 위한 공공투자 성격의 정책들이 빛을 발했다. 그 뒤를 따라가봐다.

- 적극행정 꽃피운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사진)지난 11월 18일 수원시 도시안전통합센터 이병호 주무관(오른쪽)이 정세균 국무총리로부터 적극행정 대상을 받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지난 11월 18일 수원시 도시안전통합센터 이병호 주무관(오른쪽)이 정세균 국무총리로부터 적극행정 대상을 받고 있다.ⓒ경기타임스

응급한 시민을 1초라도 빨리 병원에 이송할 수 있도록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은 지난달 18일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가 공동으로 개최한 2020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의 대통령상을 받았다. 시민을 위한 적극행정의 꽃으로 인정받은 셈이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은 응급환자를 병원에 이송할 때 구급차에 설치된 앱을 통해 교차로의 신호를 자동 제어하는 ‘센터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시스템은 구급차량의 위치가 GPS로 추적돼 병원까지 최단 거리를 최단 시간에 돌파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현장방식’은 교차로별로 우선 신호를 작동해야 했다. 뿐만 아니라 1천 개가 넘는 수원시의 모든 교차로에 현장방식으로 무선기지국을 설치하려면 3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돼야 했다. 

수원시 도시안전통합센터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앱이 활발하게 개발되는 것을 보고 이를 활용한 방법을 고민하던 이병호 주무관을 주축으로 2018년 기본계획 수립 후 지난해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스템 개발에는 4억 원이 들었다.

시스템을 구축한 뒤 진행한 사업평가에서 평균 통행시간이 56.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시험 운행에서도 수원시 서남쪽 끝부분에 위치한 델타플렉스에서 중앙에 위치한 아주대학교병원까지 11㎞를 9분 20초 만에 운행하는 결과가 나왔다. 평일 낮 시간대라면 25~30분이 걸리는 거리다.

수원을 관할하는 수원소방서와 수원남부소방서에 각 1대씩의 구급차량에 시스템이 설치됐고, 이를 이용해 주당 평균 9건가량 응급환자를 이송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데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을 고안해 적극행정 대통령상을 수상한 이병호 주무관은 “분초를 다투는 응급환자들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다른 지자체와도 관련 기술을 적극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드는 ‘공유냉장고’

사진)지난 11월 19일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이 대통령 표창을 받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지난 11월 19일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이 대통령 표창을 받고 있다.ⓒ경기타임스

다음날인 11월 19일 환경부가 주최하고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한 제22회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의 대통령상은 ‘마을이 함께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수원시 공유냉장고’가 선정됐다. 

수원시의 공유냉장고는 누구나 사용 가능한 냉장고다. 먹거리 자원을 순환시켜 식량 낭비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먹거리 복지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수원시와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아이디어를 내 시작된 사업이다.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수원시자원봉사센터,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의 협력으로 탄생한 1호 공유냉장고는 2018년 1월 18일 권선구 고색동에 설치됐다. 이 냉장고에는 서호중학교 학생들이 먹거리를 기부하거나 인근 대형마트가 동참하는 등 마을 단위의 자발적인 운영으로 반향을 이끌었다.

이후 현재까지 총 16개의 공유냉장고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동네 커피숍과 생협, 사회복지관, 음식점, 학교, 아파트 경비실 옆, 자활센터, 로컬푸드직거래매장 등에 자리를 잡고 노인과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족 등과 먹거리와 재료를 나눈다. 특히 공유냉장고 인근 주민들이 직접 관리자 역할을 하고 이용함으로써 ‘먹거리 거버넌스’라는 특징이 발현됐다. 

덕분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유기적인 먹거리 공유를 통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신뢰에 기반한 거버넌스를 펼친 공유냉장고는 올해 지속가능발전대상 대통령상이라는 큰 결실을 맺었다. 

1호점을 관리하고 있는 한 주민은 “나누는 기쁨을 실천하고, 공유해 준 이웃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이용자들을 볼 때마다 뿌듯하다”고 말했다.

- 디자인으로 경쟁력 높인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사진)지난 11월 19일 지속가능발전대상 시상식에서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지난 11월 19일 지속가능발전대상 시상식에서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낭보는 계속됐다. 11월 1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도 대통령상을 받은 것.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인 디자인경영을 한 지자체와 우수기업, 유공자 등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수원시는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수원시가 공공디자인을 강화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12년부터다. 이후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경관, 유니버설, 색채, 광고물 등 각종 디자인 관련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도시를 정돈하고자 노력했다. 버스승강장, 안내판, 펜스, 가로등 등 공공시설물에 표준화된 디자인이 보급됐고, 수원시 내 보도블록의 패턴까지 통일감을 주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 

특히 2018년부터는 공공디자인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면서 건축물과 시설물 심의 단계에서 디자인 관련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강화했다. 

뿐만 아니라 수원시 도시디자인 활성화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디자인 관련 조례와 규칙을 만들고, 디자인기획관 도입 및 도시디자인단 구성 등 디자인 관련 조직을 강화해 시정 전반에 디자인이 녹아들 수 있도록 다듬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수원시가 개발해 출원한 디자인이 24건에 이르며, 사업 부서의 디자인에 대한 자문과 협의도 더욱 활발해지면서 행정체계에 디자인경영이 조화를 이루면서 올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을 수 있었다. 

수원시 도시디자인단 관계자는 “수원시가 갖추게 된 디자인 관련 조례와 조직 등의 기반을 바탕으로 민간전문가의 전문성을 활용해 각종 개발사업에 디자인의 품격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화장실문화 선도지 자존심 지킨 ‘미술관 옆 화장실’

사진)지난 10월 30일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을 수상한 뒤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왼쪽 여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지난 10월 30일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을 수상한 뒤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왼쪽 여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앞서 수원시는 지난 10월 30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화장실문화시민연대가 주관한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받은 ‘미술관 옆 화장실’은 수원시립미술관 바로 옆에 미술관을 닮은 외관이 눈에 띄는 화장실이다. 주변 환경과 어우러진 외관은 보편적인 화장실로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세련된 모습이다. 내부는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한 공간 배치와 구성, 영유아 맞춤형 기구와 시설을 갖춰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아름다운 화장실 문화가 태동한 수원시가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의 대상을 받은 것은 세 번째다. 1999년 대상을 받은 반딧불이화장실은 유리천장으로 따스한 햇볕이 가득한 중앙 홀에 ‘작은 도서관’을 설치하고, 날씨와 수원시 주요 정책 등 최신 정보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스마트 미러’를 갖춘 도서관 같은 화장실이다. 또 2015년 광교중앙공원화장실은 에너지절약형 생태화장실로, 태양광시스템과 물 재이용시설 등으로 주목을 받았다. 

3번의 대상을 포함해 국무총리상과 행정안전부장관상 등 수원시가 수상한 화장실은 26개에 달한다. 

수원시는 화장실문화 선도도시다. 민선 3기 수원시장을 지낸 ‘미스터 토일렛’ 고 심재덕 초대회장의 제안으로 창립한 세계화장실협회(WTA)의 사무국 소재지이자 2014년부터 염태영 수원시장이 협회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잇따른 수상 소식에 “시민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땀 흘린 시간이 하나씩 빛을 발하고 있는 듯해 뿌듯하다”며 “‘사람 존중, 사람이 반가운 도시’를 만드는 일에 앞으로도 계속 함께해 달라”고 SNS를 통해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