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 공공건설 멘토로 자리매김
상태바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 공공건설 멘토로 자리매김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0.11.3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월부터 공사금액 1억 원 이상 공사 40여건 사전검토 수행
- 사전검토 통하여 품질향상, 설계변경 최소화, 사업비 절감 기대

[경기타임스]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센터장 차정필)는 공사 품질향상과 사업비 절감을 위하여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40여 건의 공공건설 사업에 대한 사전검토를 수행하였다고 밝혔다.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경기타임스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경기타임스

사전검토 건수는 당초 예상한 70여건 보다 줄어들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이 지연된 것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사전검토 신청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는 지난 해 12월 경기도와 GH(사장 이헌욱)가 위·수탁협약을 체결한 이후 올해 3월부터 GH가 운영중이다.

4월 외부전문가로 센터장을 임용한 이후 상반기 시범사업을 시행하였으며, 10월부터 도내 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홍보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공공건설사업의 적용 기관과 대상으로는 경기도가 공사금액의 50% 이상을 보조하는 기관 또는 단체 중 공사금액 1억 원 이상인 공공건설이 대상이며, 시기는 예산수립 후 설계이전 단계에서 사업계획서 사전검토가 이루어진다. 또한 신청기관의 요구가 있을 경우 건설단계별 자문도 수행한다.

사전검토를 통한 사업 초기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잦은 설계변경을 최소화하여 공사기간을 줄이고, 품질의 향상을 가져오며 장기적으로는 사업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난 9월 공공건설사업 사전검토를 받은 경기도 귀어학교 사업담당자는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 사전검토를 통해 건축 디자인뿐만 아니라 건축설비 및 운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각 분야 전문가에게 직접 받을 수 있었고, 건축 전반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사업추진의 불안요소를 해소하는 긍정적 효과를 보았다.”고 말했다.

이에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 관계자는 “한정된 자원(예산)이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쓰여질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도록 할 것이다.“ 고 말했다.

또한, ”내년에는 도내 관련기관의 지속적인 홍보와 홈페이지 개설, 질적 향상을 위하여 전문인력 충원 등을 통하여 센터를 활성화할 예정이다“라며 ”이를 통해 센터를 경기도 공공건설사업의 거점으로 활용하여, 공공적 가치 구현과 경기도민의 편의증진 및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