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14일까지 홈페이자 10개 ‘2020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온라인 투표
상태바
수원시, 14일까지 홈페이자 10개 ‘2020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온라인 투표
  • 이해용 기자
  • 승인 2020.10.08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가 8일부터 14일까지 ‘2020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온라인 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수원시청 전경.ⓒ경기타임스
수원시청 전경.ⓒ경기타임스

시민·공무원으로 이뤄진 심사위원단의 1차 서면 심사를 거쳐 선정된 10건의 사례가 후보다.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에서 ‘수원만민광장’ 배너를 클릭한 후 ‘설문조사’ 게시판 ‘2020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 투표’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각 부서에서 제출한 우수사례 47건 중 ‘전국 최초, 클라우드 기반 비대면 온택트 스마트 장터 플랫폼 서비스’, ‘내 생애 첫 재난기본소득 등 착한 기부 운동 추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해외입국자 가족 안심숙소 운영’ 등 10건이 후보로 선정됐다.  

1차 심사(70%) 점수와 2차 온라인 투표(30%) 점수를 합산해 최종 3차 심사 대상을 선정한다.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의 3차 심사를 거쳐 시상 등급을 결정할 예정이다.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각 1개) 부서를 선정해 11월 중으로 표창과 시상금을 수여한다. 노력상(2개 부서)은 시상금만 수여한다. 또 공직자(개인) 6명을 선정해 ‘적극행정 유공 표창’을 수여하고, 인사 가점을 준다. 

한편 수원시는 최근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소개한 ‘적극행정 우수사례집’을 펴냈다. 

사례집에는 ▲감염병 대응 지자체 표준을 만들어가다! ▲전국 최초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센터방식) 구축 운영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천마스크 제작·배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근로자 근무 여건 개선 ▲수원 맞춤형 수소경제 생태계 모델 구축 ▲찾아가는 규제개혁 신고센터 활성화 등 우수사례 18건이 실려있다. 

정책 추진배경, 추진내용, 주요성과 정책 추진 담당자의 인터뷰 등을 수록했다. 적극행정과 소극행정의 개념, 수원시의 소극행정 혁파 노력·적극행정 지원제도 등에 대한 설명도 있다.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뜻한다. 

적극행정의 반대 개념인 ‘소극행정’은 ‘공무원이 부작위(不作爲) 또는 직무태만 등 소극적 업무행태로 국민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상 손실을 발생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시 관계자는 “적극행정 우수사례 온라인 투표에 많은 시민이 참여해주시길 바란다”며 “시민 의견을 반영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적극행정 우수사례집’은 수원시 홈페이지 ‘규제개혁·적극행정’-> ‘적극행정 알림’ 게시판에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