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동백지구~교대역 운행 M버스 신설 확정
상태바
용인시 동백지구~교대역 운행 M버스 신설 확정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0.09.2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운송사업자 모집・노선면허 발급 절차 거쳐 내년 상반기 운행 예정

[경기타임스] 용인시 기흥구 동백지구 초당역에서 교대・방배역을 잇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신설이 확정됐다.

용인시 관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4101번 M버스 장면ⓒ경기타임스
용인시 관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4101번 M버스 장면ⓒ경기타임스

용인시는 24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노선위원회에서 동백지구~교대역 M버스(10대) 노선 신설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09년 개통한 수지~서울역을 운행하는 M4101 이후 시를 중점적으로 운행하는 두 번째 M버스가 될 예정이다.

시는 지난 2017년부터 시민들의 서울 접근성 강화를 위해 국토교퉁부 대광위에 수차례 동백지구 M버스 신설 요청을 해왔으나 버스 노선 간 과대 경쟁과 수요부족 등의 이유로 신청이 기각됐다.

시는 이번에 광역노선 수요 분산 및 대안노선 신설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적극적으로 관계 기관과 협의에 나서 4년 만에 노선을 확정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에 결정된 M버스 동백지구~교대 노선은 추후 대광위에서 운송사업자 공개모집, 노선 면허 발급 등의 절차를 거쳐 정확한 운행 시기를 결정한 후 시가 대광위, 운송사업자 등과 협의를 거쳐 세부 운행계획을 조율할 방침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광역버스 불편으로 수년째 불편을 겪어왔던 시민들의 오랜 숙원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신설 노선을 통해 이용수요가 분산된다면 기존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의 불편이 함께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국토부, 경기도와 함께 광역버스 준공영제, 프리미엄 버스 도입 등에 동참하고 시내・마을버스 공공성을 강화 방안을 마련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