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후보, 교통편의 증진 위해 GTX-C노선 조기 착공 약속
상태바
김영진 후보, 교통편의 증진 위해 GTX-C노선 조기 착공 약속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3.29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C노선 통해 수원역에서 강남까지 23분 내 주파 가능 기대!

[경기타임스] 경기 남부를 대표하는 교통 요지인 수원역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 중 하나인 강남까지의 이동 시간 단축을 위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이하 GTX) C노선’이 추진되고 있다.

김영진 국회의원(수원 팔달 병)ⓒ경기타임스
김영진 국회의원(수원 팔달 병)ⓒ경기타임스

김영진 후보는‘팔달구 미래를 약속하는 공약 리포트’의 세 번째 공약으로‘GTX-C노선 조기 착공’을 내세웠다.

기존 의정부~금정 구간으로 계획된 GTX-C노선은 2014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없는 걸로 판단되었으나, 수원까지 노선을 연장함으로써 2018년 12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이후 2019년 5월 KDI에서 수행한 민자적격성 검사를 통과하였고, 그 해 6월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하여 올해 안에 용역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김영진 후보는 올해 GTX-C노선의 기본계획수립 용역 비용으로 1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였고, 앞으로 사업의 진행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GTX-C노선은 대중교통 수단의 서비스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인 표정속도가 기존 도시철도에 비해 3배 이상 빠른 약 110km/h이다. 이를 통해 기존 1시간 이상 걸리던 수원에서 강남까지의 소요시간이 단축되어 23분 내에 주파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진 후보는 “GTX-C노선의 구축을 통해 수원에서 강남까지의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고, 보다 안정적인 철도 서비스 운영을 통해 수원시를 포함한 경기 남부 주민들의 교통 편의의 증대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언급하며 “최대한 빠른 시기에 GTX-C노선의 착공을 이루어 수원역이 경기 남부 철도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