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수원무 국회의원, 화옹지구 민군복합국제공항 추진, 유니콘30개 등 4대 벤처강국 목표
상태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수원무 국회의원, 화옹지구 민군복합국제공항 추진, 유니콘30개 등 4대 벤처강국 목표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3.25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선 당선 후 국토교통부 상임위원회 들어가 민군복합국제공항 추진
-기술혁신형 중소벤처기업 30개 육성해야...금융혁신 필요
김진표 의원 (더불어민주당 수원무)을 24일 오후 권선동 사무실에서 산수화기자단이 만났다. 김 의원은 인터뷰에서 경제전문가 4대 벤처강국, 5선 당선 후 국토교통부 상임위원회 들어가 민군복합국제공항 추진, 기술혁신형 중소벤처기업 30개 육성과 금융혁신 필요성을 강조했다-산수화기자단 공동취재 ⓒ경기타임스
김진표 의원 (더불어민주당 수원무)을 24일 오후 권선동 사무실에서 산수화기자단이 만났다. 김 의원은 인터뷰에서 경제전문가 4대 벤처강국, 5선 당선 후 국토교통부 상임위원회 들어가 민군복합국제공항 추진, 기술혁신형 중소벤처기업 30개 육성과 금융혁신 필요성을 강조했다-산수화기자단 공동취재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이번에 5선으로 당선된다면 국토교통부 상임위에 들어가 최대한 빨리 화옹지구 민군복합국제공항 사업을 추진하겠다. 그리고 K유니콘 프로젝트 완수하겠습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수원무 국회의원이 대표 공약을 제시하며 공약 이행에 대한 자신감을 내보였다.

김 의원은 "네 살박이로 수원에 와서 지금까지 살았다. 그동안 수원시민들이 뜨겁게 성원해 주셔서, 고향 수원에 보답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나름대로 찾아서 열심히 했다고 생각한다"며 16년을 회고했다.

그렇지만 경제전문가로서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국가에 헌신하고 수원에 헌신할 일이 남았다고 말한다. 바로 제10 전투비행장을 이전 시키고, 그 자리에 기술혁신형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해 유니콘 기업을 만들어 한국의 실리콘밸리 첨단연구 산업단지를 만드는 것이다.

김 의원을 24일 오후 권선동 사무실에서 산수화기자단이 만났다.

김 의원은 황해도 연백 출신으로 4살에 수원으로 피난 왔다. 수원중, 경복고,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4선 의원으로, 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수원무 국회의원이 대표 공약을 제시하며 공약 이행에 대해 강조히고 있다.ⓒ경기타임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수원무 국회의원이 대표 공약을 제시하며 공약 이행에 대해 강조히고 있다.ⓒ경기타임스

- 코로나19 사태로 선거 운동하기가 어려운데 요즘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요?

소위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이라 하니까 너무 사람과 사람 사이를 멀리하는 것 같다. 그런데 어느 언문학자가 ‘잠시 떨어져 있기 운동’이라고 표현했다. 그것이 더 좋은 거 같다.

‘잠시 떨어져 있기 운동’에 동참하면서 그 취지에 맞게 선거운동을 해야 되니까 다중집회는 못한다. 할 수 있는 운동이 아침 출근길에 인사, 퇴근길 인사, 전화,  SNS로 활용해서 인사하고 사무실을 찾아 주시는 분들을 만나서 간담회 정도 한다.

- 4선을 넘어 5선에 도전하고 있다. 그동안 김진표 의원님의 의정 활동을 소개해 달라.

가장 보람있고 기억에 남는 일은 먼저 분당선 연장선 공사다. 아마 그냥 놔뒀으면 10년 걸렸을 것이다. 예산 투입을 극대화했고, 우선순위를 높여  분당선을 조기 개통 시켰다.

그것을 시발로 손학규 경기도지사 시절에 신분당선 연결을 주도해 광교까지 연결시켰고, 광교에서 연장해 호매실까지 가는 것도 굉장히 어려웠던 B/C 사업성 평가를 0.8 이상으로 높여서 신분당선이 호매실까지 가게 됐다.

분당선 연장선, 신분당선 연장선은 수원 주변에서 동서로 나가는 두 개의 전철이고, 현재의 1호선과 신수원선이 인덕원에서 장안구, 월드컵 경기장, 그다음에 영통으로 해서 동탄까지 연장되면  수원은 격자형 철도망이 구축되는 것이다.

본격적인 지하철 시대가 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그 일이 가장 보람 있었다.

그다음에 고등법원, 고등검찰청, 가정법원을 유치한 일이다. 이것은 경기도청 수원 이전 이후에 가장 어려운 사업이었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 번째는 수원 경제에 매년 2천억 원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업으로 판단되는 프로야구 10 구단 KT를 유치한 일이다.
 
- 20대 국회를 평가한다면

18대 국회에서 야당 원내대표를 했었다. 그 당시 야당이 총선에서 패배했다. 제가 여당의 황우여 원내대표에게 당신들이 선거에서 이겼으니까 이제는 창피한 동물국회 끝장내자고 제안했다.

그래서 의회선진화법을 만들었다. 그 후 18~19대 국회에서 주먹다짐은 없었다.

그런데 20대 국회 말에 들어와서 야당의원들이 패스트트랙 법안에 반대하며 물리적 충돌이 일어났다. 이 때문에 국민들로부터 가장 일 못하는 국회로 평가 받았다.

동물국회도 없어야 되지만 식물국회도 없어야 된다. 일 잘하는 국회를 만들도록 회의를 방해하는 사람들은 국민소환 등 여러 가지 제재를 가해야 한다.

- 5선에 도전하는데 어떤 고민을 하고 있나? 김진표가 책임질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김진표 의원 (더불어민주당 수원무)ⓒ경기타임스
김진표 의원 (더불어민주당 수원무)ⓒ경기타임스

뜻하지 않게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서 보건위생 담당자들, 방역 당국자들 또 의료진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 전 국민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정부는 투명하게 욕먹어가며 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가려내고 있는 등 감염병 확산을 막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고, 선진국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19를 잘 극복 하더라도 걱정이 되는 것은, 경제침체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결국 코로나바이러스에 지는 결과가 된다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영세자영업자, 중소기업이 어려운 고비를 벗어날 수 있도록, 긴급지원을 우리 당과 정부에서 결정하고, 집행하고 있다.

그 집행에 처음 책임을 맡아서 제가 비상경제대책회의 본부장으로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 당장 지역에 소상공인들이 우선 급한 대로 천만 원 미만의 돈은 먼저 은행으로부터 받아서 급한 불을 끄고, 나중에 서류를 보완하더라도 신속하게 집행을 하겠다고 어제 했다.

그다음에 우리 경제는 이제 G20 들어와 있다.  이것을 G7 진짜 선진국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다

우리 경제를 이끌고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은 기술혁신형중소기업 벤처기업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이 금융이다. 가계 금융의 비중을 줄이고 기업금융에 비중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65% 정도로 높여야 되고, 그 방법은 더 이상 융자의 방법이 아니라 금융기관이 좋은 기업을 찾아서 스스로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면 벤처생태계가 조성돼 금융기관의 전문성 있는 평가에 따라 대기업이나 시중에 여유자금이 있는 사람들이 금융기관의 선투자에 따라 들어오는 자금의 선순환이 만들어지는 생태계를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그래서 기술혁신형 중소벤처기업 육성해 유니콘 기업을 만들자고 주장해/ㅆ다. 이에 민주당의 첫 번째 공약이 당초에는 와이파이 무료공급인데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세계 4대 벤처 강국으로 가야 한다.
이런 핵심전략으로 금년도 경기 사업을 저는 K 유니콘 프로젝트를 앞장세웠다.

문재인 정부 임기 앞으로 2년 반 남은 기간에 유니콘 기업을 30개를 만들자 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웠다. 우리가 유니콘 기업이  30개 되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생기는 거다.

그래서 경제 전문가로 평가받는 내가 해야 할 가장 최우선으로 하고, 그것을 우리 수원 경기도 지역에서 뒷받침할 수 있는 사업으로 10전투비행단을 이전해서 그 자리에 한국의 실리콘밸리 첨단연구 산업단지를 만드는 게 제 꿈이다.

- 수원군공항 이전은 어떻게 되고 있나?

잘 아시는 것처럼 제가 대도시에 있는 군 공항을 신속하게 이전하는 하기 위한 법을 만들어서 그 법에 따라서 10전투비행단이 제일 먼저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옹지구를 선정했다.

그래서 제일 앞서간다고 했는데 화성시의 끈질긴 방해로 지금 암초에 부닥쳐 있다. 현행법에 화성 시민들의 3분의 1 이상이 참여한 주민투표에서  50% 이상의 과반수가 찬성해야만 전투비행장 이전은 확정지을 수 있다. 근데 현재 상황에서는 기대하기 힘들다

그래서 지난해부터 바꿔서 공항만 하는 게 아니라 민군복합형 국제공항으로써 재편성했다.  제가 이번 선거에 당선이 돼서 국회에 들어가면 상임위를 국토교통위에 참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이 사업은 2017년에 경기도시공사에서 민군복합 국제공항에 사업성 평가를 했을 때 놀랍게도 2.36 나왔다.

신분당선 연장선이 0.8이 안 나와 가지고 얼마나 고생을 했냐? 그런데 이건 무려 2.36 나왔다. 그만큼 사업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 수도권인구 2천500만이나 되는데 실질적으로 국제공항은 인천공항 하나뿐이고 김포공항은 일본과 중국 몇 개 도시 가는 것 외에는 더 확장할 여력이 없다.

그러면 인천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그것보다는 더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경기도 남부 지역의 새로운 국제공항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것이 주장이고, 이것이 굉장히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다

또 사업성이 더 높아진 것은 평택이 현덕 지구에 중국 자본을 유치해서 중국 관광객을 겨냥한 대형 쇼핑몰을 추진하려는 사업을 경기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그 현덕 지구가 화옹지구와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있다.

그리고 화성시는 용인 에버랜드를 능가하는 국제테마파크를 화옹지구 바로 위쪽에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 두 프로젝트 대형 관광 프로젝트는 이것은 이미 우리당의 공약에도 반영이 되어 있다. 서해안 남부의 국제테마파크 와 중국인을 겨냥한 대형 관광 쇼핑몰 만든다는 것이다.

이 두 개의 여건 변동까지 고려해 다시 B/C 사업성평가를 하면 아마 3을 넘어 4까지 간다고 생각한다.

국토교통부는 매 5년마다 공항 건설 계획을 수정해서 발표한다.

이번에 당선되면 국토부 상임위로 들어가 화옹지구 민군복합국제공항이 이번에 5개년 계획에 넣는 것이 최우선 목표다. 거기에 국토교통부 항공국장 출신인 수원시 제2 부시장도 함께 할 것이다.

- 코로나 문제로 국회의원들의 세비를 기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제가 우리 당에서 제일 먼저 세비의 50%를 기부하자고 제안했고 지금 의원들에게 여론조사를 통해 의견들을 수렴하고 있다. 아마도 50%를 기부하는 방향이 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