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서해안에서 생산되는 천일염, 품질 뛰어나
상태바
화성시 서해안에서 생산되는 천일염, 품질 뛰어나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2.04.0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서해안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의 품질이 뛰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화성시가 관내 염전 현황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식품연구소에 검사를 의뢰, 천일염을 검사한 결과 일반성분과 유해성분 모두 염관리법 제10조에 따른 염의 규격기준과 중금속 성분의 규격기준에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검사는 1월 16일부터 2월 3일까지 화성시 관내 공생염전 소금창고내에서 무작위 표본검사로 진행됐으며, 염화나트륨, 총염소, 수분, 불용분, 사분 등 일반성분 5개항목과 황산이온, 비소, 납, 카드늄, 수은, 페로시안화이온 등 유해성분 6개 항목에 대해 조사했다.

검사결과 염화나트륨은 규격기준 70%보다 높은 76.9%로 조사됐으며, 총염소는 규격기준 40%보다 높은 46.5%로 조사됐으며, 특히 유해성분 중 비소나 납, 카드늄, 수은은 아예 검출되지 않았다.

이번 조사와 함께 진행된 대기질과 수질에 대한 조사에서도 각각의 환경기준치에 비해 현저히 낮거나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화성시에는 1951년부터 염전이 조성되어 현재 12개업체가 운영되고 있는 서신면 매화리 일대 염전을 포함하여 서신면 광평리 1개소, 서신면 송교리 2개소 등 총 15개소의 염전이 운영되고 있으며 면적은 714,461㎡규모다.

한편 지난 2010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화성시 15개 염전을 포함하여 도내 22개 염전에 대해 실시한 성분분석 결과, 화성시와 안산시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의 미네랄 함량이 세계 최고의 명품 소금으로 알려진 프랑스 게랑드 천일염보다는 3배 이상, 뉴질랜드나 호주산 천일염에 비해서는 약 100배 이상 함유돼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