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교통혼잡지역 소통개선사업 시.군 부담
상태바
도, 교통혼잡지역 소통개선사업 시.군 부담
  • 이완모 기자
  • 승인 2010.01.1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4기 경기도 역점시책인 교통혼잡지역 소통개선사업이 재정악화로 올해 사업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올 연말 완료 계획에 차질이 발생하고, 그 부담이 모두 시·군으로 돌아가게 됐다.

사업비 분담비율도 지난해까지 3(도비)대 7(시비)이었으나 올해는 1대 9로 시·군의 부담이 커졌다.

또 도 재정악화로 나머지 459개소는 시·군 자체 사업으로 추진하도록 했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김문수 지사의 주요 공약중 하나인 ‘뻥둟린 경기도 교통대책’의 하나로 2006년부터 도내 교통병목이 심한 지역을 중심으로 교통혼잡지역 소통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말까지 1300억원을 들여 주요 교통혼잡지역 1439개소 가운데 900개소에 대한 개선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 추진으로 주요 도로 통행속도가 28%나 향상돼 교통혼잡비용 5042억원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통사고가 27%나 감소하는 부수효과도 얻었다.

그러나 이 사업은 올해 사업완료를 앞두고 재정악화의 직격탄을 맞았다. 도가 세수사정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올해 80개소만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것.

도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교통혼잡지역 소통개선사업이 적은예산으로 큰 효과를 냈다. 올해에는 도 재정사정이 좋지 않아 당초 사업추진 목표를 202개소에서 80개소로 줄였다. 재정사정이 허락하는대로 추경에서 도비를 확보해 사업물량을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