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간척지 3년 만에 철새 겨울먹이 공급
상태바
시화호 간척지 3년 만에 철새 겨울먹이 공급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0.01.13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국에 내린 폭설과 강추위로 사람만 힘든 게 아니다. 겨울 먹이를 찾아야하는 조류와 포유류들에게도 20cm가 넘게 쌓인 눈과 강추위는 힘든 장애물이다.

화성시와 수자원공사, 화성연안환경문화연대, 화성의제21, 화성YMCA, (주)환경시설공사 등 환경, 시민단체들이 12일 시화호 우음도, 형도 일원에서 강추위와 폭설로 먹이 찾기 어려운 철새을 위해 사료 1톤 공급 겨울철새 먹이주기 행사를 가졌다.

지난 2007년을 마지막으로 먹이 주기가 끝난 시화호에 지역에 3년 만에 다시 철새 먹이가 공급된 것.

이날 참가자들은 철새가 쉽게 먹이를 발견할 수 있는 풀 섶이나, 개활지에 1톤 가량의 새 먹이와 조사료를 공급했다. 겨울철새와 고라니, 너구리같은 포유류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시가 파악하고 있는 2008년 조류 관측 자료에 따르면, 시화호에는 49종 4천564개체의 조류가 발견됐고 특히, 이중에는 가창오리, 저어새, 말똥가리 같은 보호종도 7종 30개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철새가 찾는 도래지는 송산그린시티 철새 서식지로 보호될 예정인데, 올해는 강추위와 폭설로 인해 개체수가 줄었다.”며 “철새가 매년 이곳을 찾을 수 있도록 먹이를 계속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 말했다.

한편, 8일에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시화호 인근 화옹호에서 철새 먹이를 공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