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즐겁고 행복한 녹색희망 도시' 시정목표
상태바
'시민이 즐겁고 행복한 녹색희망 도시' 시정목표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0.01.1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서 시장, '제2 녹색 새마을운동을 추진하는 원년으로'

경인년(庚寅年) 호랑이 해를 맞아 '더불어 사는 110만 수원시민'의 행복을 버무리고 있는 김용서 수원시장을 만나 새해계획과 시정운영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김 시장은 제3회 녹색구매세계대회와 IEF 2009 수원 정보과학 축제, 국내 최초 레인시티사업 착수, 캄보디아 행복캄 마을길과 우정의 다리 완공 등 선진 도시로서의 역량을 한층 강화시켰던 지난해의 성과들을 뒤로 하고 올해 시정목표를 '시민이 행복한 녹색희망도시'로 정하고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각오다. 올 한해를 '녹색 성장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제2 녹색새마을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쳐나갈 수원시의 미래비전이 어떻게 뿌리를 내리고 다져질 지 궁금하게 다가온다. <편집자 주>

 

△ 먼저 110만 수원시민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 수원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수원시장 김용서입니다.
2009년 기축년 한해 동안 어려운 여건에서도 시민여러분들의 협조와 참여로 1년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경인년에는 지역경제가 되살아나 수원시민 모두 즐겁고 행복한 희망이 넘치는 활기찬 한해가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 해피수원을 만들기 위한 그동안의 성과를 간략하게 말씀해 주세요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침체된 재래시장의 현대화 사업과 함께 신개념 브랜드 재래시장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또한 수원화성박물관개관, 성신사복원 등 수원화성 복원사업의 추진, 시 승격 60주년 기념사업, 제46회 화성문화제 등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2009 아시아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등 17개의 대규모 스포츠대회, IEF 2009 수원 정보과학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 수원시의 위상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세계 저명인사들이 모인 제3회 녹색구매 세계대회를 수원에서 개최해 기후변화 극복을 위한 '수원선언문'을 채택하여 전세계 각국의 참여와 협조를 촉구하였습니다.

그 결과 2009 재정조기집행 우수기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등 35개 분야에서 수원시가 대외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 시장님이 생각하시는 시정 베스트 7은 무엇인지요? 또 지난해 시정에 전념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2009년은 수원시 승격 60주년을 맞은 뜻 깊은 해로 타임캡슐 매설 등 의미있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수원에서 개최한 제3회 녹색구매 세계대회는 엘고어 전 미국 부통령이 참석해 지구 온난화  방지노력에 뜻을 같이하였습니다.

수원화성복원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수원화성 박물관을 개관했습니다.

경기침체 극복을 위해 재정조기집행을 통한 지역경제 살리기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했습니다.

수원비행장으로 인한 소음피해와 재산적 피해를 받고 있는 시민을 위해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청와대에 건의문을 전달했습니다.

이밖에도 2009년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 전개, 국가 유공자의 집 문패 달아주기 등이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으로 올해 못골시장 문전성시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지역 상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라디오 스타가 전국적으로 알려졌을 때 매우 기뻤습니다.

△ 올해 수원 시정 설계를 어떻게 준비하고 계십니까?

- 2010년 시정목표는 '시민이 행복한 녹색희망도시'로 정했고 제2 녹색새마을운동을 펼쳐 녹색 성장 원년의 해로 선포할 것입니다.

시정운영을 위한 8대 시책으로는, 

첫번째, 아직도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침체된 골목경제를 살릴 것입니다.
▲희망근로 및 공공근로사업, ▲취업정보센터와 직업교육 실시, ▲광교비즈니스 파크 조성, ▲아파트형공장 건설의 지속적 지원,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및 1시장 1특화사업 추진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꿈과 도전, 열정과 희망이 넘치는 선진교육도시를 만들 것입니다.
▲수원 외국어마을 조성사업, ▲수원 예술고등학교 건립, ▲권선 청소년 문화의 집 조기준공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 자연 친화적 환경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수원시 녹색성장 5개년 종합계획을 추진할 것입니다.
▲자연 하천 복원사업 및 서호 생태 수자원센터 건립, ▲탄소발생 다이어리제도 도입 및 CO2 배출감축운동 전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올해는 사랑과 희망을 나누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고자 수원시 전체 예산중 26%에 해당하고 전년대비 21% 증가된 2736억원을 복지예산으로 편성했습니다.
▲무한돌봄사업과 긴급지원을 통한 최저생활 보장, ▲아이낳기 좋은 행복한 사회 만들기, ▲15만 자원봉사자와 나눔의 사랑 실천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세계인과 함께하는 문화 스포츠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팔달문 보수 및 남수문ㆍ화성행궁 2단계 복원사업, ▲화성문화제와 수원화성연극제의 다양한 구성 ▲박지성 축구센터 연내 건립 ▲수원 제2체육관 건립, ▲2010년 월드마스터즈 국제유도대회 등 16개의 대규모 스포츠 대회 개최해 스포츠 메카로서의 수원을 세계에 알리겠습니다.

여섯 번째, 시민이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미래형 안전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2020 수원시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국제안전도시 학회 성공적 개최, ▲도심내 방범 CCTV 설치 확대, ▲광교명품 신도시 건설, ▲호매실지구 택지개발사업 추진,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안전한 대중교통시스템 구축할 것입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 ▲분당선, 수인선, 신분당선 적기 완공 노력, ▲북부권 수원외곽순환도로 개설, ▲창룡문 사거리 입체화 개통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여덟 번째, 2009 美 정보사회포럼(ICF)의 스마트 21도시 선정을 계기로 더욱 시민의 생각을 실현하는 열린행정을 펼치겠습니다.
▲다문화 한가족 축제와 다문화 지원센터 운영, ▲유엔평화사절도시연합(IAPMC), City Net, ICLEI 등 국제 네트워크 적극 참여, ▲캄보디아 수원마을 조성사업 지속 추진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원시민 여러분에게 인사 말씀 부탁합니다.

2010년 경인년은 호랑이 해로 시민모두에게 희망찬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새해는 제2 녹색 새마을운동을 추진하는 원년으로 지구의 온난화 방지를 위해 우리 수원시민들의 일상에서부터 녹색생활을 실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녹색 희망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시민여러분의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끝으로 110만 수원시민과 시청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정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