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환승손실보존금 중앙정부에 예산지원 요구
상태바
경기도 환승손실보존금 중앙정부에 예산지원 요구
  • 전철규 기자
  • 승인 2009.11.03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3일 수도권통합요금제의 환승손실보존금 부담에 어려움을 겼으면서 중앙정부에 예산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올해 도가 부담하는 환승손실금은 일반버스와 마을버스 등 1천200억원과 좌석버스 600억원 등 모두 1천800억원 가량이다.

도는 또 현재 운수업체가 부담하고 있는 광역급행버스 환승손실금 44억원도 국토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도는 수도권통합요금제 실시로 매년 발생하는 좌석버스 환승손실금 600억원 중 절반인 300억원 가량을 국토부에 부담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지난해 7월 서울과 경기 지역간 실시된 대중교통 환승할인제는 지난 10월 인천시까지 확대되면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주민 2천500만명을 대상으로 한 수도권통합요금제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통합요금제 시행으로 환승할인 혜택을 받는 사람은 하루 평균 188만명, 1인당 연간 할인액은 최대 51만원이며 제도 시행 이후 경기지역 버스 이용객도 6% 가량 증가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실시된 수도권통합요금제의 환승손실보전금 부담 등에 어려움을 겪어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수도권 주민 2천500만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정책을 지자체에서 모두 관장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수도권통합요금제 등 광역대중교통체계의 체계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예산지원 뿐 아니라 운영 및 지자체간 조율 등에도 중앙정부가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의 버스재정 지원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