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석 용인시장 신년사
상태바
서정석 용인시장 신년사
  • 경기타임즈
  • 승인 2010.01.0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85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10년 경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호국의 상징인 ‘호랑이’ 해를 맞이하여  활기찬 기운이 넘치고 신바람나는 건강하고 복된 한해가 되시기를 빕니다.

지난해 우리는 역경을 이기며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선진도시 면모를 구축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2020 용인도시기본계획'을 토대로 인구 120만의 대도시로 가기 위하여 각종 토지이용규제를 지속적으로 완화하고 주거환경과 가로환경을 개선하여 왔습니다.

또한, 하천을 정비하고 공원조성과 도로를 확충하여 교통여건 개선과 함께 도시의 면모를 갖추어 왔습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기업규제 완화와 더불어 중소기업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친환경농산물 생산단지 지원 등으로 농업경쟁력도 향상시켜 왔습니다.

글로벌 인재육성과 인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영어마을을 착공하고 평생학습인프라 구축에 노력하였습니다.

따뜻한 복지사회 건설을 위해 장애인특수학교를 착공하고 시립장례문화센터도 착공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주관 지역경쟁력평가 전국 1위, 경기개발연구원 주관 도시경쟁력평가 1위 등의 값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새해에는 우리 모두가 더욱 굳은 의지와 단결된 힘으로 선진용인 건설과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반드시 마련해 나가야 합니다.

먼저,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첨단 교통시설을 확충하고 녹색 생태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용인IC에서 터미널까지 확장공사와 성복동 초입에서 용인~서울고속도로 서수지IC까지 6차로 도시계획도로를 올해 상반기중 완공하고, 국지도 23호선에서 동천동 동문아파트쪽 진입로와 성복동 LG1차 앞 도로를 확장하는 등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상현교차로 개선사업은 올해초 착공하여 내년에 준공하고, 교통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설치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하겠습니다.

동백~마성간 도로, 마성IC 접속도로, 42번 국도 우회도로 공사와 신갈~수지간 도로 확ㆍ포장 공사 등을 차질없이 진행하여 교통의 흐름을 원활히 하겠습니다.

수도권 광역버스 정보시스템(BIS)과 지능형교통체계(ITS)사업을 2월중 완공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12개 버스노선에 공영버스 18대를 증차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국내 최초인 용인경전철사업은 차질없이 마무리하여 7월에 개통하고, 죽전~기흥간 분당선 연장 복선전철은 2011년까지 조기 개통시켜 경전철과 연계한 철도중심의 광역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신분당선 연장 복선전철은 상반기 중에 착공하여 2014년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국토해양부에서 용역중인 서용인IC와 죽전광역환승센터는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로 시민의 불편이 조속히 해소되도록 하고, 제2경부고속도로의 용인시 통과구간에
 2개의 IC가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동서 균형발전을 위해서 구갈역세권, 역삼, 고림, 양지남곡, 남사아곡, 모현 초부리 등의 도시개발사업을 착공하고 남사신도시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용인 구도심 재개발사업과 신갈 재건축사업을 추진하고 공동주택에 대한 개보수 비용 지원을 통해 구도심내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도시경관계획을 수립하여 도시공간 구조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배전선로 지중화사업 추진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가로환경을 조성하여 도시미관을 개선하겠습니다.

경안천, 오산천 등 5대 주요하천 뿐만 아니라 신대천, 마북천, 양지천 등 15개 지류하천도 자연친화적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고, 소실봉 도시자연공원의 완료와 함께 역북소공원, 마북근린공원도 올해 착공하여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넓혀가겠습니다.

둘째, 활력있고 건강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업경쟁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이동면 덕성산업단지와 남사면 북리일원 공업지역 조성에 박차를 가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서천택지지구내 추진중인 용인 IT집적시설은 올해안에 토지매입을 완료한 후 2012년에 준공하여 첨단지식산업과 IT관련 유망중소기업을 유치토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보증 규모를 180억원으로 확대하고, 신기술개발과 글로벌 마케팅 사업, 수출상담회와 박람회를 적극 지원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중앙시장내 공영주차장 건립과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영세 소상공인 지원확대를 통해 지역상권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백옥쌀, 남사오이, 성산한방포크 등 농축산물과 전통주류, 전통장류 등을 용인을 대표하는 전국적인 브랜드로 육성하겠으며, 농촌마을종합개발, 생활환경정비사업 등을 통해 희망이 넘치는 농촌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관광ㆍ휴양 1등 도시로의 도약과 시민들의 욕구증대에 맞추어 목재문화체험장과 농경문화전시관을 새롭게 건립하겠습니다.

셋째, 용인 미래를 이끌어나갈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평생학습을 더욱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용인발전의 원동력 확보 및 서민들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영어마을과 장애인 특수학교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광교택지개발지구내에 명문 자율형사립고를 유치하겠습니다.

초ㆍ중ㆍ고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원어민 교사지원, 청소년 어학연수, 외국어스피치대회 등을 개최하겠습니다.

평생학습의 저변확대를 위해서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리시 평생학습 추진의 중추적 역할을 할 평생학습센터를 2013년에 개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공도서관 확충을 위해 기흥도서관을 5월에 개관하고 보라, 모현, 청덕도서관도 2011년까지 개관하여 시민들의 학습공간을 늘리겠습니다.

넷째, 품격있는 문화관광과 이웃이 함께하는 따뜻한 나눔의 복지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우리시는 2014년 용인지명 600주년을 맞는 역사와 전통의 도시로서, 역사적 정체성과 독창성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우선 우리 고장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할미산성과 봉수대 복원, 처인성 성역화사업을 추진하고, 용인문화유적 전시관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시민들이 정체성과 자긍심을 갖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조성중인 기흥호수공원을 기반으로 백남준미술관, 도립박물관, 민속촌 등 인근의 우수한 문화관광 인프라와 접목하여 '기흥문화관광벨트'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용인농촌테마파크, 용인자연휴양림, 한택식물원, 백암온천지구를 비롯한 동부지역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활용한 '녹색생태관광벨트' 추진으로 고부가 가치인 농촌관광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안에 용인시민체육공원을 착공하고 2013년까지 메인스타디움과 보조경기장을 건립해 국내외 대규모 문화ㆍ체육행사를 유치하여 용인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용인실내체육관, 조정경기장, 시립골프장, 다목적캠핑장 등 부족한 문화체육시설을 확충하여 시민들의 여가활동 공간을 단계적으로 조성해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용인아트홀은 차질없는 공사추진으로 2011년에 개관하여 많은 시민이 수준높은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어디서나 즐기는 생활문화 창조를 위해 금요예술마당, 목요나무 음악회, 찾아가는 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공연을 지속적으로 기획ㆍ운영하겠습니다.

사이버페스티벌, 음식문화축제, 용인예술제, 용구문화제 등을 보완 발전시키고 특히, 용인봄꽃축제는 규모를 확대하여 우리시의 대표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저출산, 고령화문제 해결과 다양한 계층의 시민복지 증진을 위하여 아동보육, 노인복지, 장애인 생활안정, 다문화가정의 지역사회 적응 등 약자에 대한 배려로 소외계층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을 위해서 약제비와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고 치매예방센터 운영을 강화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겠습니다.

또한 시니어클럽을 중심으로 노인맞춤형 일자리를 적극 개발해 보급하는 등 노인들의 사회참여가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강화와 복지회관, 주간보호센터 운영을 확대하는 한편, 장애인 콜승합차를 확대 운영하여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편의시설 확충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죽전, 동백 종합복지센터는 2013년까지 건립을 완료하고, 친환경 종합장의시설인 '용인평온의 숲'은 2011년까지 완공하여 많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원스톱으로 장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복지향상을 위해 2012년까지 동부여성복지회관을 건립하고 유림, 흥덕, 처인어린이집 등 시립어린이집을 확충하여 여성들이 마음놓고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육시설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만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수지문화복지타운'을 2011년까지 준공하여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늘어나는 행정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문화의 중심매개인 동주민센터는 우선 5월중에 상하동 주민센터를 준공하고 임차중인 6개동 주민센터도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시민만족 행정서비스 향상과 공직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공직자에 대한 맞춤형 특화교육과 국내ㆍ외 대학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처리기간 단축과 친절을 생활화하여 시민이 감동하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저의 꿈은 오직 용인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 그것 밖에 없습니다. 늘 밝혀왔듯이 저에게 용인은 절대적 가치이며 마지막 사랑입니다.

아무런 조건도 없으며, 그 이상의 소망도 없습니다.시장의 소임을 마치는 그날까지 이 한몸 다바쳐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2010년 새해는 '세계최고 선진용인'으로 가는 도약의 한해가 되어야만 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경인년 새해,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  1.  4.

용인시장  서 정 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