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막사발 장작가마 축제 '소박한 미학'확인
상태바
오산막사발 장작가마 축제 '소박한 미학'확인
  • 윤민석 기자
  • 승인 2011.08.2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막사발축제에 참석한 학생들이 실험을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투박하고 소박한 예술의 미학을 담은 제14회 오산 막사발 장작가마축제가 지난 17일부터 22일까지 오산시에 소재한 궐동 빗재가마터에서 터어키국 도예작가 11명을 비롯한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장작가마축제 기간 중에는 참여작가 워크숍, 일반도자기 체험교실 , 장작가마 고사 및 축하공연 등이 프로그램에 의해 다양하게 진행됐다.

  14회째 축제기획을 추진하고 있는 오산막사발축제위원장 김용문 작가는 토우작가, 행위예술가, 옹기장이, 막사발 도예가, 지두화가 등으로 잘 알려졌다.

 대접과 같은 형태를 띤 막사발은 벽면이 가파르고 바닥은 좁으며, 아가리는 넓게 바지라진 형태를 띤다. 서민들의 밥그릇, 국그릇, 막걸리 사발로 쓰였던 까닭에 꾸밈없는 자연미를 보여준다.

 도자기법의 하나인 지두문은 옹기에 손가락으로 그린 문양을 말한다. 유약이 마르기 전 몇 초 만 그려내는 것으로 물고기, 새, 풀, 나무, 동물, 산 등을 주로 담아낸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플라스틱 그릇 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요즘 사람들에게 환경 친화적이고 서민적인 우리 그릇을 알려줄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전시로 한국 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막사발 그릇에 관심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