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도민 정책축제 나의경기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경기도민 집담회
상태바
경기도, 경기도민 정책축제 나의경기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경기도민 집담회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12.06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산수화기자단 경기타임스] 경기도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 나의 경기도’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경기도민 집담회가 6일 열렸다.

집담회는 장동빈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의 좌장으로 이지언 기후위기 비상행동 집행위원장, 고재경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인명균 경기도탈핵에너지전환네트워크 실행위원장, 구민회 법률사무소 이이 변호사, 김미화 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 간사, 김현지 경기도그린캠퍼스협의회 대학생협의회 회장이 주제발표했다.

산수화기자단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경기도민 집담회’ 에 참여해 이야기를 들었다.

좌장인 장동빈 사무차장은 "패널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야기를 충분히 펼칠수 있음 좋겠다. 취지가 지금현재 수준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응을 해나가겠다는 지혜를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환경운동연합 활동가이면서 기후위기비상행동 집행위원장인 이지언위원장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한국사회 기후행동제안' 에 대해, 한국사회가 어떻게 현안을 마련해야하는지,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 기후변화에 관한 파리협정를 언급했다. 기후변화에 관한 파리협정은 "지구 평균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2°C 훨씬 아래로 억제하고 1.5°C까지 제한하기 위해 노력한다"-파리협정 제 2조 도 설명했다.  
 
이어 "지구가 살려면 지구온도상승폭을 2°C정도 온도를 1.5°C 정도로 억제해야한다. 1.5°C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세계가 향후 10년간 온실가스를 7.5%를 감축해야한다 " 라며, 매년 10년간 단 기간안에 감축해야한다고 하니 상황이 녹록하지않다" 라고 말했다.

또한 20배 빨라진 이상한 온도상승, ‘열’받은 바다, 반격하는 기후, 인류세와 대멸종, 10년밖에 안 남았다, 기후위기는 '우리 모드의'의 책임?를 설명했다.

이와함께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3대 요구로 한국 온실가스 배출현황,목표, 구갠 주요 배출원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탈석탄 로드맵이 필여하다 SUV 등 내연기관차 급증으로 기후의기와 일자리 위기로 비상행동 3대를 요구했다.

지정토론에 나선 고재경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기후변화가 아니라 기후위기다. 기후위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경기도에서 위기 대응을 위해 전시에 준하는 액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 위원은 시민사회에서도 정확한 진단을 내서 조직화해야한다. 기후변화문제가 엄밀히 저희가 너무나 잘알고 있다. 유기적인 거버넌스 협력 부서간의 수평적인 협력, 경기도안에서도 수직적인 협력으로 쫌촘하게 다 조직적으로 다 짜야 하는 데 아직 준지가 안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버넌스로 기후 위기 대응과 관련해서 어떤 조직들이 있는지 각분야별로 체계적인 거버넌스를 갖추고 이슈화에는 좋은 전략인데 행동으로 넘어갈때는 분야별로 집단적 조직"을 강조했다.

안명균 경기도탈핵에너지전환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탈핵에너지 네트워크 사례로 경기도 에너지 자립선언 목표와 큰 계획들을 만드는데 일조를 했다. 경기도, 경기도 교육청, 시민사회도 참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행동할 때다.그 행동을 해야한다면 시민이라고 생각한다. 행동하려는 체계 조직 공동 행동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 까 생각한다. 31게 시군까지 확산되서 든든한 조직으로 마련,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하는 시민사회, 생활협동조합을 포함한 지속가능필요한 발전협회를 찾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행동조직이 필요하니 만들어내자.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가 교육청과 31개 시군도. 지역현안 지방정부 협의회 에 11개가 경기도이다. 어떻게 조직을 잘 만들고 실천을 하느냐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구민회 이이 법률사무 변호사는 기후위기 대응하는 경기도 조례 등 제도화 추진 제안에서 기후변화대응 조례를 통해 각 계획의 내용에 영행력을 미쳐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초자차단체와의 관계설정과 역할분담과 필여충분한 기금의 설립과 운용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댜.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계획 등의 공표 조한도 필요하다. 특히 에너지 계획에서 정한 목표 달성에 걸맞는 예산이 수립된다면 기후대을 조례를 만들지 않어도 된다"고 설명했다.

구 변호사는 2030 경기도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등 현재 수립했고 수립 중인 계획들은 목표 달성하는데 필요한 예산과 조직에 관한 내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구 변호사는 미세먼지 문제의 해결은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서 배출량을 저감해 기후위기를 대응하는 노력 필요하다. 이제 미세먼지를 벗어나서 보다 크게 생각할 때다.에너지와 기후에 대한 경기도의 관심과 노력"을 촉구했다.
 
김미화 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 간사는 "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는  2000년대 중반부터 탈핵에너지 전화도시선언, 저탄소 녹색 마을 만들기 활동 등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기후 네너지 운동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 운영으로 " 현재 네트워크는 시민단체, 협동조합, 정당, 기관 등 참여단체 13곳이 연대해 매달 1회 정기적 운영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간사는 "제2기 수원 지역 에너지 계획 작성, 수원 열지도 그리기, 에너지절약 마을 주민공동체 지원,  125만 나누 심기, 기후위기 수원행동을 활동한다"고 밝혔다.

김 간사는 "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 과제와 경기도 제안으로 수원시 열지도 그리기 행동 등으로 행동하는 시민을 주체성을 갖고 '내' 싦에서 기후위기를 깨닫고 행동하는 시민이 모아지도록 시민 프로그램 개발과 교류의 장 마련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2020년 수원 곳곳에서 시민들에게 전기요금의 화두를 던져 이야기를 해보려한다. 경기도에서도 전기요금 정상화 이애기를 함께 던져도내 에너지협동조합, 시민사회,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과 전기요금 이야기를 경기도 전면에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