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4차산업혁명 촉진 기본계획 추진
상태바
경기도, 4차산업혁명 촉진 기본계획 추진
  • 전찬혁 기자
  • 승인 2019.10.15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해 수립, 2022년까지 5대 전략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해 11월 경기도 4차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법적근거 마련했다,

또한 올해 2월 출범한 ‘경기도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통해 기본계획에 담을 대표과제를 발굴해왔다.

5대전략은 ▲도민과 함께하는 미래사회 ▲미래산업 기반구축 ▲도민체감형 혁신서비스 확산 ▲미래기술 소외계층 적응지원 ▲공정경제 생태계 구축 등 17개 이행과제가 담겼다.

도민과 함께하는 미래사회를 위해 미래산업협치기구, 4차산업혁명워킹그룹 운영 등 3개 과제를 추진한다.

미래산업 기반구축은 미래기술활성화, 글로벌혁신거점조성 등 4개 과제다.

또한 도민체감형 혁신서비스 확산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활성화, 안전한 디지털환경 조성 등 4개 과제, 미래기술소외계층 적응지원’ 차원에서 디지털격차해소, 기본소득확대 등 3개 과제를, 공정경제 생태계 구축,데이터 공공자산화, 플랫폼 협동주의 활성화 등 3개 과제를 각각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는 로봇·드론,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농수산업, 물류와 항만, 교통수단 분야의 지능화를 꾀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추진을 위한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해 혁신창업 활성화와 고급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신기술 창출이 소수의 이익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노동자 권익 향상과 데이터 공공성 강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혜택이 고루 퍼져 나가는 ‘공정경제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 4차산업혁명 촉진 기본계획을 토대로 워킹그룹 토의 등을 통해 구체화해 실행"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