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일본 경제보복...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심장 대응책은 무엇?
상태바
화성시, 일본 경제보복...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심장 대응책은 무엇?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08.05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혁신 Platform 구축, 반도체센터 건립,창업인큐베이팅 센터(LH협력),반도체 혁신단지 조성 등 추진전략" 발표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경제보복을 감행하자 관련 대책회의가 잇따라 열리고 있다. 지자체마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다짐하는 결의대회도 열리고 있다.

특히 일본의 보복으로 소재물품 재고 확보, 공급처 물색 등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실정이다. 중소기업들도 후 폭풍 우려가 커지고 있다.

화성시 또한 비상이 걸렸다. 화성시는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심장이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의 대기업 등 2018년 기준 등록기업체 1만304곳에 종업원수는 19만7천398명이다.

시는 이에 도전을 극복하고 미래로의 반도체산업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는 5일 시청상황실에서 서철모 화성시장, 김홍성 시의회 의줭, 시의의원, 동진쎄미켐, 엘티씨, 대성엔지니어링, 제우스 등 관내 반도체 관련기업인들이 참석했다.

이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경제보복에 혁신 생태계 조성으로 일본 수출규제 대응에 손맞잡은 것.

대응책으로 일본의 도전 극복하고 미래로 함께 전문가로 구성된 T/F 구성해 시의회, 기업과 협력체계 구축하자고 제안을 제시했다.

서철모 시장은 간담회에서 "화성시가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에 서있는 만큼 이번을 기회로 실리콘밸리, 심천, 텔아비브와 같은 세계적 기술도시로 나아갈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화성 기업혁신 Platform 구축, 반도체센터 건립,창업인큐베이팅 센터(LH협력),반도체 혁신단지 조성 등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서 시장은 "간담회를 계기로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해 시의회, 기업을 비롯해 정부, 경기도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2회 추경에 용역비를 편성해 장단기 전략과제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홍성 의장은 "일본이 경제보복으로 대한민국의 핵심, 주력사업과 심장에 비수를 꽂았다. 직접적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베 도발로 위기는 언제든지 올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다. 부품 고갈로 언제든지 위기가 올수 있다는 것을 알게됐다. 일본의 부당함에 당당히 대응할 수 있도록 민의를 대변할 수 있도록 의회가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화성상공회의소 박성권 회장은 "화성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아이티업과 전자 업체들이 많이 상주해있다. 자동차 부품에서도 군    지역에 있는 기업들이 직격타를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기업들은 비장한 각오로 이 사태를 ..이겨나갈수 있을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동진쎄미캠 김성일 사장은 "반도체 산업 강화를 위해 디스플레이 첨단 소재를 개발하고 있는 경영자다. 국산소재 구축됐으면 좋겠다. 국산화 된 소재를 위해 생산증설이 필요하다. 개발 핵심력의 우대정책을 위해 점담 부서를 만들어 달라"고 제안했다.

서철모 시장은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소재장비 테스트베드(Test-Bed) 역할을 하는 ‘반도체 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LH와 협력해 기업들에게 창업·성장·주거 등 산업생애 전반을 지원하는 ‘창업 인큐베이팅 센터’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성엔지니어링 이왕기 대표는 "반도체 물류 화사다. 일본의 경제보복 발표나기 전에 외국에서 수입되는 정밀 제어 부품을 국산화하는 노력을 해왔다.
외국 고객들은 이 스펙을 변경하는걸 원하지 않는다. 답을 어디에다가 둘지 모른다. 정부에서 납기에서도 문제가 되지만 시간이 생명이다. 수입의 규제에 대한 정부에서 대책을 마련해줄수 있도로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우스 신동욱 상무는 " 디스플레이, 반도체 장비는 핵심장비다. 마도에 세정장비 공장을 짓고 있다. 빠른 인허가가 필요하다. 시 차원에서 빠른 인허가를 해주면 도움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엘티씨 김

엘씨티 김인섭 사장은 "강소기업으로 가기위해 5년동안 국산화 이이템에 100억원을 투자했다. 장비를 국산화로 만들기 위해 근로조건에 대해 해법을 찾고자한다"고 말했다.

화성시의회 배정수 의원은 "전문가로 구성된 T/F 구성을 제안했다.

박연숙 시의원은 "관내 기업들의 피해 조사가 우선이라고 생각한다.차분하게 대응해야하고 피해조사를 상공회의소에서 조사를 해주시면. 좋겠다. TF가 되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 수 있다"고 말했다.

서철모 시장은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대응에 공감한다”며, “화성시가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에 서있는 만큼 화성산업진흥원과 화성비즈니스센터로 구성된 ‘기업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기업환경을 업그레이드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는 LH와 협력해 기업들에게 창업·성장·주거 등 산업생애 전반을 지원하는 ‘창업 인큐베이팅 센터’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철모 화성시장과 김홍성 의장은  간담회가 끝난 후 결의문을 공동 발표했다.

화성시ㆍ화성시의회 공동 발표문

지난 2일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는 명백한 무역보복이며, 글로벌 협업 체계를 파괴하고 인류 공생에 반하는 행위입니다. 세계의 시장경제를 자국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교란하는 명백한 경제 테러 행위입니다. 이번 일본의 오만한 결정은 촘촘하게 얽혀 있는 양국의 다양한 선의의 기업들은 물론 세계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안길 것이며, 아베 정부는 이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화성시는 삼성전자와 반도체 소재ㆍ부품ㆍ장비 기업이 다수 포진해 있는 직접 피해 당사자입니다. 이에 화성시, 화성시의회, 화성시의 기업들은
일본의 무모한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는 바이며, 즉각 철회를 촉구합니다.

화성시는 삼성, 현대, 기아, 한미약품을 비롯해 1만2백여개의 기업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인 반도체, 바이오, 자율차 산업의 중심 도시입니다. 세계 어느 도시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기업도시, 첨단기술의 경쟁력을 갖춘 도시입니다. 화성시는 우리 기업들의 혁신생태계 조성과 반도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화성 기업혁신 플랫폼 구축 △반도체 센터 건립 △창업 인큐베이팅 센터 등을 준비해 왔습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 경기도와 함께 기업지원시스템, 기술인력 양성 등 산업구조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모두가 하나가 되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이번 일본 사태를 계기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화성,   기술인력이 넘쳐나는 화성, 기술과 기술이 융합되는 화성,  강소기업이 클 수 있는 화성을 만들기 위해 화성시, 화성시의회, 기업인들 모두 힘을 모으겠습니다.
일본의 경제 도전을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

2019년 8월 5일

화성시장 서철모, 화성시의회 의장 김 홍 성

 

 

 

 

 

 

 

 

 

 

 


화성을 지키자', '일본 NO'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흔들며 "과거사 반성 없이 평화체제에 역행하는 일본 정부는 각성하라"고 비판했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다짐하는 수원시민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