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문화의전당,창작 판소리로 만나는 백범의 삶
상태바
경기도문화의전당,창작 판소리로 만나는 백범의 삶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06.20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범 김구 포스터ⓒ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경기도문화의전당은 소극장에서 26일 오후 7시 30분 '창작 판소리 백범 김구'를 무대에 올린다.

2019년은 백범 김구 서거 70년이자,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한 해인만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중심에 있었던 민족 지도자 백범 김구선생의 삶을 조명하여 감동적이고 의미 깊은 공연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창작 판소리 백범 김구는 백범이 생전에 두 아들에게 지나온 자신의 삶을 들려주고 해외의 동포들에게 독립운동에 대한 경륜과 소회를 전하기 위해 남긴 ‘백범일지’를 바탕으로 창본한 작품이다. 명창 임진택이 창본하고 명창 왕기철과 함께 무대에 올라 총 3부로 구성된 선생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열창한다.

1부 ‘빼앗긴 나라 – 청년 역정’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동학에 입도 후 접주로 활약하였던 시기, 명성황후 시해에 대한 복수로 행한 치하포 의거, 신민회 활동 중 17년형을 선고받고 옥살이를 한 시기의 스토리가 이어진다.

2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는 임시정부 시절의 활약을 중심으로 한다. 이봉창 의사와 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주도 후 광복군을 창설하며 독립전쟁을 준비하다 광복 맞이한 백범의 심경을 녹였다.

3부 ‘갈라진 나라 – 해방시대’에서는 광복 이후 돌아온 고국의 어지러운 정세 속에서 통일독립을 위해 움직인 백범의 삶을 위주로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와 서거를 다룬다.

창작 판소리 백범 김구는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심청가 이수자로 창작판소리 ‘오월광주’, ‘남한산성’, ‘다산 정약용’ 등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작창에 열의를 보이고 있는 명창 임진택이 창본한 작품으로 본 공연에서도 1부와 3부 무대에 오른다.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심청가> 이수자로 현재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교장으로 후학을 양성하고 있는 명창 왕기철이 2부를 맡아 서로 다른 매력으로 백범의 삶을 열창한다. 고수 이규호와 고정훈이 나누어 명창과 함께 판소리의 멋을 더한다.
 
백범 김구 서거 70년을 기념하는 공연인 만큼 의미를 더하는 프로그램들도 준비된다.

백범 일지의 서문을 담은 오프닝 영상은 백범 선생의 증손이자 ‘3.1운동 100주년 서울시 기념사업 시민위원 310’ 단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김용만씨가 네레이션을 맡아 의미를 더했다.

판소리 무대에서도 백범일지를 기반으로 한 공연인 만큼 실제 김구선생의 사진으로 구성한 영상을 배치해 관객들의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공연장 로비에는 백범 선생의 글과 어록, 사진들로 구성한 자료를 전시해 공연장을 방문한 관객들에게 묵직한 감동을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