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악취관리종합계획 수립...다차원적인 악취관리 나선다
상태바
용인시, 악취관리종합계획 수립...다차원적인 악취관리 나선다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9.05.3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용인시가 악취 없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악취 배출원 관리를 강화하고, 악취 관리에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악취 발생 가능성이 있는 사업장은 설치 전부터 인근지역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악취배출사업장 합동점검, 악취방지시설 설치 등의 사후관리도 강화한다.

용인시는 30일 이처럼 다각적인 방향으로 악취를 관리하는 올해‘악취방지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종합계획은 악취배출원 관리강화, 주민참여형 악취관리, 사전 예방적 관리 등 3가지 전략에 따라 각 전략별 세부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포곡읍 신원리 일대 등 악취관리지역에 대해선 매년 악취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악취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방지시설 설치 후엔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 철저히 배출원을 관리할 방침이다.

악취관리지역 밖에 있더라도 악취 민원이 1년 이상 지속되고 배출허용기준을 3회 이상 초과한 업체는 신고대상 악취배출시설로 분류해 사후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맞춤형 악취 관리를 위해 축산분야는 축사 이전명령을 통한 폐업보상을 유도하고 영세시설에 암롤박스, 탈취제, 안개분무시설 등의 악취저감시설이나 방지시설을 지원한다. 축사 폐업보상 대상은 포곡·모현 지역에 이어 향후 백암·원삼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별도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사업장에 제공해 악취방지시설을 설치하거나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음식점·하천 등에서 발생하는 생활 악취는 별도 관리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최신기술을 활용해 악취 감시를 강화키로 했다. 민원다발지역에 악취측정센서를 설치해 악취의 강도, 빈도, 시간대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악취모니터링시스템을 가동하고 민원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악취를 이동측정할 수 있는 악취측정·포집차량을 운행키로 했다.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악취관련 행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례를 제정해 주민참여 거버넌스를 활성화 하고 악취모니터링 요원, 명예감시원, 민·관 합동점검 제도를 운영한다.

사전 예방적 악취 관리 체계도 본격 가동한다. 악취 발생 가능성이 있는 공장 등 신규 사업장 입지 검토 때부터 악취누적영향평가 등을 적용, 평가 결과 따라 업체가 적정 저감 대책을 수립하게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종합계획에 따라 철저히 악취를 관리해 이로 인한 갈등이나 주민 불편을 줄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