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뱃놀이 축제.시민 주도 체험형 뱃놀이 축제 자리매김
상태바
화성시, 뱃놀이 축제.시민 주도 체험형 뱃놀이 축제 자리매김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05.0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5일-9일까지 전곡항 뱃놀이 축제..하늘과 바다, 바람, 완벽한 자연과 어우러진 열정적 공연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해솔길 너머로 섬과 바다가 넘실대고 아름다운 마리나가 조성된 전곡항의 화성시 뱃놀이 축제.

화성시민이 주인공인 화성시 뱃놀이 축제가 전곡항의 석양을 배경으로 서해안의  일몰과 함께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한다.

6월5일부터9일까지 열리는 뱃놀이 축제는 하늘과 바다, 바람, 완벽한 자연과 어우러진 열정적인 공연으로 5일간 체험하고 즐기는 시민 주도 체험형 뱃놀이 축제로 자리매김해 무더위를 날려버린다.

시민이 행복한 제11회 화성 뱃놀이 축제는 전공항에서 시민참여, 육·해상 퍼레이드, 요.보트 승선체험, 해양레저체험, 해양문화공연, 해양레저산업전시 등 체험 프로그램이 관광객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 풍성한 축제로 거듭난다.

특히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화성시장배 바다낚시 대회 추진,싱싱한 해산물 먹거리 및 요리경연대회 ,해양레저산업(MRO) 전시존 구성,승선체험권 구매 시 행복화성지역화폐 제공이 눈에띈다.

또한 체험 및 부스입점 유료화로 축제 수익성 확보 ,뉴 미디어를 활용한 전국 단위 홍보,민 참여형 댄스 퍼레이드 확대 추진,방문객에게 의미와 즐거움을 주는 프로그램 구성이 시민들을 기다린다.

화성 뱃놀이 대표 축제는 어떤 모습일까? 궁금해서 미리 따라 가봤다.

■화성시민이 주인공인 프로그램 구성

▶ 대표 축제로 24단체 300여명의 시민이 함께하는 ‘바람의 사신단 댄스 퍼레이드’가 축제의 출발을 알린다.

퍼레이드는 전곡항 입구 ↔ 축제장 400m 구간을 관통하는 대규모 시민 퍼레이드가 관람객을 사로 잡는다.

공모를 통해 구성된 시민 공연팀 청소년·실버부. 대학·일반부등 모두 4개 분야로 축제 방문객과 시민 어울러 춤과 열정으로 하나 되고, 시민이 주축이 되는 축제퍼레이드이다.

시민 예술단체 참여 확대 주민(Zoom In) 버스킹은 화성시 생활문화 동아리 및 아마추어 공연팀과 함께하는 주민 버스킹 구성으로  화성 시민의 예술적 기량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 제공된다.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및 화성시 소속 생활문화 동아리 25단체 내외 참여한다.

■화성 바다를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화성의 밤바다를 수놓는 불꽃 레이져 쇼, 수상 일루미네이션 등 야간 프로그램은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는다.

다양한 오브제와 레이저 기술을 활용한 다이나믹 해상 쇼 및 화성 밤바다에서 풍류를 즐기는 전곡 밤바다 야간 프로그램 운영,관람객들에게 소소한 재미를 더한다.

주변 상가와 청년 푸드트럭 참여로 풍부한 먹거리 제공 및 지역 경제 활성화도 이룬다.

해상 퍼레이드, 뱃놀이 풍류단, 물총대전 등 축제 대동성 강화했다.

관람객들이 요트를 승선해 즐기는 풍류 파티, 해상 퍼레이드, 플라이보드 쇼가 기다려진다.

방문객 남녀노소 하나 되어 즐기는 다양한 물놀이 프로그램 구성.

이와함께 전곡항과 고렴섬을 활용한 해양 생태체험 프로그램은 어떨까?

또한, 바다해설사와 함께하는 '해양 생태체험'과 '독살 물고기 잡기 체험' 어린이 낚시, RC보트 체험, 머드체험과 드론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돼 축제장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화성 어촌을 경험하는 어촌체험마을 탐험 프로그램으로 바다 바로 알기 체험교육, 제부, 백미, 궁평리어촌체험마을이 있다.

■특별 프로그램 운영

▶ 전곡항에는 참가인원 400명 이상, 낚시어선 23척 참여하는 선상 바다낚시대회로 배가 띄워져 물살을 가르며 관람객들에게 신선한 추억을 안겨줄 예정이다.

뱃놀이 해산물 요리왕 경연대회로 축제 대표음식 개발 및 스타 쉐프 초청 요리특강이 펼쳐진다.

또한 요트?보트 전시, 레저산업 전시 판매, 포토존, 캠핑산업 공간 구성
됐다.

또 해군2함대 참수리호 입항 전시 및 승선체험 추진, 평택해경 경비함정 요트?보트 안전운행 지도, 밀리터리 장비 등 시민들의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승선체험권 구매시 행복화성지역화폐 제공

▶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을 위한 행복화성지역화폐 제공으로 승선체험티켓 1만원권 이상 구매시 행복화성지역화폐 3천원권이 지급된다.

특히 5일, 6일, 7일, 8일, 9일 등 주말마다 진행되는 퍼레이드 프로그램은 여느 테마파크 못지않은 규모와 화려한 퍼포먼스로 관람객들의 눈을 즐겁게 할 예정이다.

5일에는 주민(Zoom-In) 라디오 스튜디오가 상시 운영된다.

6일은 뱃놀이 풍류단 해상 퍼레이드 & 해상파티,뱃놀이 물총대전,바람의 사신단 댄스 퍼레이드 학생, 실버부, 밤바다 포차 불꽃쇼, 버스킹 등이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7일의 행사는 바다해설사와 함께하는 승선체험상시 운영될 예정이다.

8일 프로그램은 뱃놀이 풍류단 해상 퍼레이드 & 해상파티,뱃놀이 물총대전,바람의 사신단 댄스 퍼레이드 대학 일반부,뱃놀이 요리왕 ‘해산물을 부탁해’,화성에 가고 싶다’ 토크콘서트가 즐거운 더한다.

9일 은 축제 시즌제 폐막식 선언과 제부, 백미, 궁평리의 화성 어촌마을 탐험으로 아름다운 서해안 화성을 축제를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